2015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순위 TOP 10

도시/지역 2015.09.04 00:01

지난달 18일 이코노미스트 그룹(Economist Group)의 경제 분석 기관인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conomist Intelligence Unit, 이하 EIU)에서 '2015년 세계에서 살기 좋은 도시 순위'를 발표하였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나라란 무슨 의미일까요?

EIU에서는 매년 이 순위를 발표하고 있는데요. 


안전(Security, Safety), 

헬스케어(Health-care), 

문화 및 환경(Culture and environment), 

교육(Education),

시설 및 제도(인프라스트럭쳐, Infrastructure)


이렇게 5가지 큰 분류를 기반으로 30개 세부항목을 평가하여 순위를 매기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는 어디였을까요?


순위 

도시 

국가 

점수 

1

멜버른(Melbourne)

호주

97.5 

2

비엔나(Vienna)

오스트리아

97.4 

3

밴쿠버(Vancouver)

캐나다

97.3

4

토론토(Toronto)

캐나다

97.2

5

애들레이드(Adelaide)

호주

96.6

5

캘거리(Calgary)

캐나다

96.6

7

시드니(Sydney)

호주

96.1

8

퍼스(Perth)

호주

95.9

9

오클랜드(Auckland)

뉴질랜드

95.7

10

헬싱키(Helsinki)

핀란드

95.6

10

취리히(Zurich)

스위스

95.6 

58

서울(Seoul)

대한민국

84.9



2015년도에는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호주(오스트레일리아)의 멜버른이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점수 100점을 기준으로 무려 97.5점을 획득하였습니다. 멜버른은 5개의 평가 항목 중에, 헬스케어, 교육, 인프라 이 3부문에서 모두 만점인 100점을 획득하였습니다. 정말 얼마나 좋을지 궁금하기도 하고, 실제 멜버른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이 부럽기도 하네요.^^ 멜버른은 2011년도부터 5년 연속 1위를 차지한 도시입니다.



[호주 - 멜버른]


1위 멜버른에 이어 비엔나(2위), 밴쿠버(3위), 토론토(4위), 애들레이드(공동 5위), 캘거리(공동 5위), 시드니(7위), 퍼스(8위), 오클랜드(9위), 헬싱키(공동 10위), 취리히(공동 10위)가 순위에 올랐습니다.



호주는 10위권 이내에 무려 4개의 도시를 순위에 올렸습니다.

뉴질랜드 오클랜드까지 포함한다면 오세아니아 지역의 두 나라(호주와 뉴질랜드)만으로 순위의 절반을 차지하였습니다.


캐나다도 뒤질세라 순위권 내에 3개의 도시를 올렸습니다.


그 외의 도시들(비엔나, 헬싱키, 취리히)은 모두 유럽 국가에서 차지하였습니다.




[오스트리아 - 비엔나]



서울은 그렇게 높지 않은 순위인 58위에 올랐습니다. (전세계 140개 도시를 대상으로 순위를 조사한 것이니, 중간보다 조금 나은 수준 정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서울은 교육 부문에서만 유일하게 100점을 받았으며, 안전 75점, 헬스케어 83.3점, 문화 및 환경 86.3점, 시설 및 제도 89.3점을 획득하였습니다.




[대한민국 - 서울]



아시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는 일본의 도쿄로 15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뒤이어 17위에도 일본의 오사카가 순위에 올랐습니다.


미국은 19위에 하와이의 호놀룰루를 가장 높은 순위에 올렸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번화한 도시인 뉴욕은 우리나라 서울보다 조금 앞선 55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중국도 살기 좋은 도시 69위에 수도인 베이징을 올렸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순위에서 최하위를 차지한 도시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136위. 리비아 트리폴리

137위. 나이지리아 라고스

138위. 파푸아뉴기니 포트모레스비

139위. 방글라데시 다카

140위. 시리아 마카스커스


참고

http://hooc.heraldcorp.com/view.php?ud=20150819000220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50819000214&fromurl=na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 0 : Comments 10
  1. 2015.09.04 01:25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오즈 S.R. 2015.09.04 23:09 신고 Modify/Delete

      안녕하세요. 봉굴님!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가 많다고 생각해주시니 너무 감사하네요.
      그리고 좋은 말씀해주셔서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자료 수집은 특별한 노하우는 없고, 뉴스 기사나 자주 가는 사이트 및 커뮤니티를 방문하다가 흥미로운 순위 자료가 있으면 별도로 스크랩을 해놓습니다. 또는 제가 관심있는 순위는 직접 구글링 등으로 찾아보기도 하구요.^^

      그런 다음 스크랩 또는 별도로 메모해 둔 순위에 대해서 하나씩 꺼내서 글을 작성하는데요!
      먼저 순위의 원 출처가 명확한지 먼저 찾구요. (종종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는 합니다.^^). 자료가 명확하다면 순위와 관련한 추가적인 자료나 기사를 좀 더 찾습니다.

      오즈의 순위왕 글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순위 포스팅들은 단순히 순위만 올려놓은 것이 아니라, 부연 설명도 많이 작성되어 있거든요. 제가 모든 각기 다른 분야의 지식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보니, 순위 자료를 바탕으로 부가적인 정보와 지식을 추가로 찾을 수 밖에 없답니다. 게시물을 읽어 주시는 분들께 순위 자료와 함께 정확하고 흥미로은 더 많은 정보(배경이나 관련 지식)를 전달해 드리고 싶거든요.^^

      그리고 관련 사진이나 이미지도 간단히 수집하여 첨부합니다.
      대부분 사진은 위키피디아에 등록된 사진을 많이 활용합니다.

      종종 바쁠때는 순위에만 집중한 글을 쓸 때도 있지만, 여유가 된다면 가급적 순위와 관련된 배경 지식이나 상식도 함께 작성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가끔은 글 하나 작성하는데 2~3시간 이상씩 소요되는 경우도 있답니다. ㅠ.ㅠ 아주 일반적인 순위 게시물은 기본적으로 1시간 정도는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 주시구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주말 되시구요~ 또 방문해 주세요!

  2. 2015.09.19 00:59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오즈 S.R. 2015.09.20 22:27 신고 Modify/Delete

      안녕하세요. 봉굴님.
      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너무 과찬의 말씀이세요~^^
      그리고 도움이 많이 되신 것 같아서 저도 기분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주가는 사이트나 커뮤니티는 죄송하지만, 제 개인적인 부분(제 개인정보나 취향, 관심사 등이 노출될 수도 있을 것 같아서요. ㅎㅎㅎ) 이라서 알려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말씀드린 사이트나 커뮤니티가 일반적인 뉴스 사이트, 취미나 유머, 동호회 커뮤니티 이런 것들이며, 어떤 순위와 관련된 사이트나 커뮤니티를 염두에 두고 말씀드린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자주가는 커뮤니티를 알려드려도 순위와 관련된 자료는 거의 올라오지 않을 겁니다.^^ 자주가는 커뮤니티를 방문했는데, 어떤 재미있는 주제에 대한 글이 올라왔다면 그 주제에 대한 흥미로운 자료(순위)를 더 찾아서 정리해 보는 그런 식입니다!!!

      아무튼 관심을 많이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좋은 밤 되세요!!!

  3. 2015.09.22 01:09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오즈 S.R. 2015.09.26 21:40 신고 Modify/Delete

      안녕하세요. 봉굴님.
      답변이 많이 늦었네요.^^

      아닙니다.^^ 괜찮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잘 모르겠지만, 혹시 다른 궁금하신 것들이 더 있으시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그럼 즐거운 추석 연휴 보내시길 바래요~^^

  4. 나그네 2015.11.23 21:33 신고 Modify/Delete Reply

    한국, 주로는 서울에서 20여년, 호주 애들레이드에서 20여년, 일본 주로는 교토에서 3년, 현재는 멜번에서 살고있는 사람인데요. 이런 통계를 볼 때마다 납득이 되지 않아서 아마도 그 조사기관이 자신들의 이해관계와 특정관점에 기초해서 얻어낸, 다분히 일방적인 견해일 뿐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멜번이 특별히 살기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물가가 비싼 편이고 몇 년 전부터 시내가 주로 중국인과 인도인들로 많이 붐벼서 짜증스러운 기분도 듭니다. 애들레이드는 평화스러웠지만 좀 지루하고 정체된 느낌이었고요. 기타 위에 높은 순위로 언급된 다른 도시들도 방문했다가 개인적으로 잘 맞지않아서 별로 살 맛나지 않겠구나고 느끼곤 했었지요.
    요즘은 노후에 양질의 환경에서 재미있게 살 곳은 어디일까를 생각하고 있는데요... 어쩌면 한국으로 돌아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 오즈 S.R. 2015.11.24 21:06 신고 Modify/Delete

      안녕하세요. 나그네님.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코노미스트 그룹이 그래도 어느정도 공신력이 있는 발행법인이라는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말씀하신대로 자기 입맛에 맛게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는 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언론사나 출판사 등도 어느정도 정치적인 성향을 갖고 있기도 하고, 많은 기업과 연계되어 있는 곳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말씀하신 그런 이해관계가 없지 않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조사 통계 데이터까지 특정 이해관계를 따져서 입맛에 맞게 발표한다면 그 기업은 국민들에게 신뢰받지 못하고, 오랫동안 운영하기 어려울 것이란 생각입니다.^^

      그리고 말씀하신대로 특정 이해관계가 있었다면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만큼 영국을 대표하는 도시 하나 정도는 순위에 있었어야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같은 도시라도 개인적인 차가 클 수 있기 때문에 실제 통계 결과와 다르게 느끼는 경우도 많을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좋은 밤 되세요~

  5. 덜덜 2016.03.22 18:14 신고 Modify/Delete Reply

    잘보고 갑니다.
    한국 서울에선 살기싫군요.
    사람많고 집값이 너무 비싸고 물가가 비싸요 ㅠㅠ
    서울이 58위나 되다니요

    • 오즈 S.R. 2016.03.26 22:36 신고 Modify/Delete

      안녕하세요. 덜덜님.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대로 생각보다 우리나라 도시의 순위가 많이 낮지요? 그래도 조금씩 좋아지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2016년에도 이 순위가 발표되면 소개해 드리도록 할께요~

      좋은 주말 되세요~^^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