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작년 대세 SNS 는 어디? (2014년 SNS 이용률 순위 TOP 5)

IT/인터넷 2015.09.14 14:00

SNS라는 용어는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아마 카카오스토리나 페이스북 과 같은 서비스를 SNS라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네 맞습니다. 카카오스토리나 페이스북, 트위터는 SNS 를 제공하는 서비스 중의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SNS가 정확하게 어떤 의미 일까요?

 

SNS 는 'Social Networking Service' 의 약자인데, 단어 의미 그대로 '사회적 관계망 서비스'를 뜻합니다.

사회적 관계망 서비스라... 말 자체가 어렵군요. ㅎㅎㅎ

간단히 이야기하면 사용자가의 인맥이나 소식 관계를 다루는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SNS를 통해서 간단히(거창하게 쓸 수도 있지만. ㅎㅎㅎ) 자신의 소식을 온라인에 올리고, 친구들과 그 주변 사람들이 그 소식에 반응하고(좋아요!), 의견을 달기도 하면서 서로 의사소통을 하면서 지내지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 서비스들이 있으신가요? SNS는 거의 폭발적인 붐을 일으키며 정말 많은 서비스가 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보자면 가장 먼저 서비스를 시작한 것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마이스페이스(myspace)를 필두로,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등이 등장하였습니다. 사진 기반 SNS 인스타그램(Instagram)이나 핀터레스트(Pinterest), 사회 커리어 인맥 형성에 초점이 맞추어진 링크드인(LinkedIn) 등 특화된 SNS도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구글도 인스타그램 인수에도 성에 차지 않았는지, 페이스북과 유사한 구글 플러스(Google Plus) 내놓아 서비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국내에서는 어떨까요? 싸이월드(Cyworld)로 시작된 국내 SNS 서비스가 카카오스토리, 밴드의 토종 서비스가 계속 출시되면서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과연 우라나라에서는 어떤 SNS가 가장 많은 이용자를 가지고 있고, 또 선전하고 있을까요?

 

순위 

서비스

이용자 비율

 1

카카오스토리 (KakaoStory)

51.8%

 2

페이스북 (Facebook)

28.5%

 3

밴드 (Band)

23.6%

 4

블로그 (Blog)

10.9%

 5

트위터 (Twitter)

8.1%

 

* 이용자 비율 : 조사 대상자 9,381명 중 서비스를 한달 내에 사용한 이용자 비율

* 순위에 든 블로그는 모든 블로그(티스토리, 다음블로그, 블로거, 네이버블로그 등)를 의미

 

카카오스토리가 1위를 순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무려 응답자의 절반 이상(51.8%)이 카카오스토리를 최근 한 달이내에 접속하여 사용한 적이 있다고 답하였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카카오스토리 서비스가 유일하게 여성 이용자가 과반(56.9%)을 넘는 서비스였습니다.

카카오스토리가 카카오톡과 연동되어 있고, 접근성 및 사용 편의성 등으로 타 SNS에 비해 사용하기 쉬운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리하여 많은 여성분들이 쉽고 간편하게 관심사(육아나 요리, 패션, 여행)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보니, 상대적으로 사용자가 높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젊은 계층인 10대, 20대 분들은 상대적으로 페이스북과 트위터(개방형 SNS)를 많이 사용하고, 상대적으로 연령대가 높은 30대, 40대 분들은 카카오스토리와 밴드(폐쇄형 SNS)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개방형 SNS : 누구든지 접근하여 열람하고, 의견을 남길 수 있는 공개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 폐쇄형 SNS : 가족이나, 친구, 연인 등 특정한 사람들만이 접근 가능하고, 그들하고만 소통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페이스북은 워낙 세계적으로 유명한 서비스인데요. 올해(2015년) 1월 기준으로 페이스북의 월간 이용자가 9억명으로 가장 높은 이용율을 보이면서 세계 1위의 사용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SNS의 장점을 상당히 많이 가지고 있지만, 자신도 모르게(정확히는 인지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글이 게시되거나 공유되고, 특별한 설정을 하지 않았음에도 너무 많은 정보가 외부로 노출되다 보니, 개인 정보 침해(사생활 정보 침해) 등에 대한 논란이 많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1위 다음 카카오의 카카오스토리, 2위 페이스북에 이어 3위에는 네이버의 밴드가 차지하였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이용한다는 사용자가 4위 였으며, 트위터는 가장 낮은 5위에 랭크되었습니다.

 

 

그렇다면 SNS에 가장 많이 올라오는 글들은 어떤 글일까요?

SNS에 글을 올렸다고 응답한 사용자의 70.5%가 개인 근황에 대한 글을 남겼다고 답했으며, SNS를 통해 가장 많이 오르내린 주제는 의료 및 쇼핑에 관한 주제였습니다.

 

2011년도만 해도 SNS는 젊은 계층 위주로 사용되다 보니, SNS 이용률(한달 이내)이 39.8% 수준이었으나, 2014년에는 무려 2배 가까이 증가한. 70.5%를 기록하였습니다.

 

* 자료 출처 : 한국리서치 TGI(Target Group Index)

* 참고 기사 :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04/13/0200000000AKR20150413163800702.HTML

* 이미지 출처 :

 - https://blog.daumkakao.com/?tag=kakaostory

 - http://bestonlinetricks.com/2015/05/04/merge-facebook-page/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 0 : Comment 0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