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전세계에서 가장 선호하는 SNS와 메신져는?

반응형

전세계에서 가장 선호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와 인스턴트 메시징(Instant Messaging)는?

 

SNS는 Social Network Service의 약자로, 특정한 관심이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람들 사이의 관계망을 구축해주는 온라인 서비스를 말합니다.

해외에서는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등의 서비스가 인기가 있고, 인스타그램이나 핀터레스트로 급 성장하는 새로운 형태의 SNS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SNS는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토종 서비스로는 선구자격인 싸이월드(지금은 거의 문을 닫았지만.. ㅠ.ㅠ)를 비롯하여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카카오의 카카오스토리, 네이버의 밴드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스턴트 메시징(이하, IM)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아마 인스턴트 메시지라고 말하니, 이게 뭔가 하실 분도 계실텐데요~ 바로 카카오톡과 같은 서비스를 말합니다.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를 통해 두 명 이상의 사람이 실시간으로 텍스트나 이미지 등을 이용하여 통신하는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스턴트 메신져로는 왓츠앱(WhatsApp), 페이스북 메신져, 텔레그램 등이 있고, 국내 토종 서비스로는 카카오톡과 라인이 있습니다.

 

 

 

SNS도 그렇고, IM도 그렇고 국내에서는 카카오와 네이버의 대결이네요!

 

그렇다면 이러한 수만흥ㄴ SNS와 IM 서비스 중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서비스는 무엇일까요? 또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국가에서는 어떤 서비스를 가장 애용할까요?

 

2015년 10월 6일 글로벌 시장 조사 회사인 TNS가 매년 조사 발표하는 커넥티드 라이프(Connected Life) 서비스에 이 내용을 공개하였습니다. 전 세계 50개국 6만여명의 인터넷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발표한 자료입니다.

 

 

1) 카카오톡과 같은 인스턴트 메시지를 사용하는 비율은 얼마나 될까요?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세계 응답자의 55%가, 그리고 우리나라는 응답자의 61% 가 인스턴트 메시지를 사용한다고 답하였습니다. 이는 작년(2014년)에 비해 각각 12%, 17% 증가한 수치입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우리나라의 조사 결과가 낮은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어린 학생 들부터 연세가 있으신 40~60대 중장년층까지 주변에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 같은데 말입니다.^^ 개인적으로 한 80% 이상이 나오지 않을까 싶었는데, 생각보다는 우리나라의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 사용자 비율이 적었습니다.

 

 

2)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와 같은 SNS를 매일 사용하는 비율은 얼마나 될까요?

이번에는 SNS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페이스북과 카카오스토리가 가장 인기있는 SNS입니다. (인스타그램도 급부상 하고 있지요! 카카오의 플레인, 네이버의 폴라 등 신 개념 SNS 서비스도 등장하긴 하였는데, 아직까지는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전세계 응답자의 48%, 그리고 우리나라 응답자의 47%가 매일 SNS를 사용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는 작년(2014년)에 비해 약 6% 증가한 수치입니다.

 

 

3) 그럼 각 국가별로 살펴 볼까요? 아시아 국가들의 인스턴트 메시지 사용률입니다!

 전세계와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주요 아시아 국가들의 메신져 사용 비율은 얼마나 될까요?

 

 

 * 아시아 각 주요 국가별 인스턴트 메신져(Instant Messager) 사용자 비율 *

 

순위

국가

일일 사용율 (%)

1

말레이시아

77

2

싱가포르

76

3

태국

74

4

홍콩

73

5

중국

69

5

대만

69

7

한국

61

8

베트남

49

9

인도네시아

48

10

뉴질랜드

46

11

호주

40

12

인도

38

13

필리핀

35

14

일본

16

-

APAC(아시아.태평양) 평균

61

-

전세계 평균

55

 

우리나라는 조사 대상 아시아 국가 중에서 7번째에 위치했는데, 딱 중간 정도입니다.

생각보다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IM 사용 비율이 매우 높았습니다. 말레이시아가 77%의 사용 비율을 보이며, 아시아 지역에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평균은 61%인데, 우리나라가 딱 평균이군요.

 

정말 의외의 결과는 바로 일본입니다. 매일 SNS를 사용한다고 응답한 사람이 16%밖에 되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SNS 와 같은 서비스가 일본에서 인기가 없는 것일까요? 아니면 제대로 조사에 참여하지 않은 것일까요?

 

 

 

 

4) 이번에는 아시아 각 국가들의 SNS 서비스 사용률입니다!

 

* 아시아 각 주요 국가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사용자 비율 *

 

순위

국가

사용율

1

태국

78

2

말레이시아

75

3

대만

69

4

홍콩

67

4

베트남

67

6

싱가포르

64

7

뉴질랜드

56

8

인도네시아

54

9

호주

50

10

한국

47

11

중국

41

12

인도

38

13

필리핀

28

14

일본

24

-

APAC(아시아.태평양) 평균

43

-

전세계 평균

48

 

 이번에는 태국이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응답자의 78%가 매일 SNS를 사용한다고 답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전체 조사 대상 국가 14곳 중 10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국가 평균보다 조금 더 높은 수치이고, 전세계 평균과 비슷한 수치입니다. 우리나라는 IM보다 SNS를 더 사용하지 않는군요..

 일본은 이번 순위에서도 24%로 가장 낮은 사용율을 보였습니다.

 

 

5) 마지막으로 아시아 각 국가별로 가장 인기 있는 IM 플랫폼과 그 점유율을 알아보겠습니다!

 

* 아시아 주요 각 국가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스턴트 메시징 플랫폼 순위 *

 

국가

플랫폼

점유율 (%)

전세계

위챗

29

APAC(아시아.태평양)

위챗

48

한국

카카오톡

73

중국

위챗

69

일본

라인

16

호주

페이스북 메신져

23

홍콩

왓츠앱

81

인도

왓츠앱

56

인도네시아

블랙베리 메신져

64

말레이시아

왓츠앱

81

뉴질랜드

페이스북 메신져

23

필리핀

페이스북 메신져

37

싱가포르

왓츠앱

79

대만

라인

76

태국

라인

79

베트남

페이스북 메신져

48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신져는 바로 위챗(WeChat)이었습니다! 응답자의 29%가 위챗을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위챗(WeChat)은 중국의 텐센트 홀딩스라는 기업에서 개발하여 2011년 부터 서비스하기 시작한 메신져입니다. 중국의 대표 메신져이다 보니, 중국에서만 사용하더라도 그 수치는 어마어마 합니다. 위챗은 2014년 초에 약 5억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하였고, 2015년 월에는 7억명을 돌파하였습니다. 이는 실제 가입자 수가 아닌, 실제 사용자수를 말합니다.

 위챗은 중국 외에도 다른 아시아 국가에도 널리 퍼져 사용되기 시작하기는 하지만, 중국을 제외하고, 1위를 차지하지는 못하였습니다. 그래도 상당한 중국 사용자로 인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점유율 48%를 차지하였습니다.

 

 역시 한국은 카카오톡이 꽉 잡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사용하지 않는 사람 찾는게 더 힘들지요. 이번 조사에서는 우리나라 카카오톡의 점유율이 73%로 나와있습니다. 그런데 국내의 다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카카오톡의 국내 점유율은 무려 97%에 달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카카오톡은 아쉽게도 국내 서비스에 집중하다보니(물론 해외 진출을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우리나라를 제외한 다른 국가에서는 많이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2015년 초 전 세계 등록 회원 기준으로 약 1억 7천만명의 회원을 돌파하였으며, 실제 사용자 수는 약 4천8백만명 정도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라인은 국내 시장을 꽉 잡고 있는 카카오톡을 피해, 해외 시장을 먼저 공략하였는데요. 그 결과 라인은 유럽 및 동남아시아에서 꽤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글로벌한 메신져가 되었습니다. 일단 라인은 조사 대상 국가 중에서 일본, 대만, 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신져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런데 일본에서의 라인 점유율이 16%뿐이 안된다는게 미스테리입니다. 일본은 정말 다양하게

많은 메신져가 있는걸까요?) 

 

라인은 2014년말 기준으로 전세계 사용자 5억명을 돌파하였으며, 실제 사용자 수는 지난 네이버가 팔요한 자료에 따르면 약 1억 7천만 명입니다. 라인의 실 가입자 수는 매우 높은 수치 이지만, 실제 사용자 수는 기대만큼 증가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그 외에 다른 국가에서는 글로벌 메신져인 왓츠앱과 페이스북 메신져 등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신져로 뽑혔습니다. 인도네시아만 블랙베리 메신져가 1위를 차지한 것을 보니, 인도네시아에서는 블랙베리 폰이 많이 인기인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메신져 서비스가 세계적으로 더 뻗어 나가서 글로벌한 메신져로 성공하기를 기원하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