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상반기 걸그룹 및 여자 가수 음반 판매량 순위

 

아직까지도(?) 걸그룹 및 여자 아이돌 가수 전성시대입니다.

 

소녀시대, 원더걸스 등의 걸그룹이 등장한 이후, 걸그룹의 시장성이 꽤 블루오션이라고 생각한(실제도 그랬지요) 많은 기획사들이 너도나도 걸그룹들을 육성하고, 내놓아서 이제는 대충 봐서는 누가 누군지도 헷갈릴 정도로 많은 걸그룹들이 존재합니다.

 

반짝하고 사라진 걸그룹들을 제외하고 2015년 상반기에만 무려 70여개의 걸그룹이 존재하고 있었다고 하니, 실로 대단합니다. 개인적으로 많아야 10개 정도나 알까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치열한 여자(그룹) 가수 경쟁 속에서 당당히 이름을 알리고, 활동하는 가수들은 누구일까요?

가수가 잘 나가는 것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척도 중의 하나는 음반판매량입니다. 물론 1990년대, 2000년대 초반처럼, 인터넷이 많이 보급되지 않아 음원 다운로드나 스트리밍 서비스가 없던 시절에 비하면 매우 적은 수치이지만, 그래도 상대적인 인기를 비교해 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그럼 올 상반기 음반판매량이 가장 많았던 여자(그룹) 가수는 누구인지 한 번 알아볼까요?

 

 

순위 

가수(그룹) 명

소속사

음반 판매량

1

레드벨벳 (Red Velvet)

SM엔터테인먼트

40,651

2

에이핑크 (Apink)

에이큐브엔터테인먼트

32,367

3

에이오에이 (AOA)

FNC엔터테인먼트

31,828

4

포미닛 (4Minute)

큐브엔터테인먼트

20,945

5

민아 (걸스데이)

드림티엔터테인먼트

16,452

6

씨스타 (Sistar)

스타쉽엔터테인먼트

16,341

7

러블리즈 (Lovelyz)

울림엔터테인먼트

15,980

8

이엑스아이디 (EXID)

예당엔터테인먼트

15,879

9

엠버 (Amber) (F(x))

SM엔터테인먼트

15,620

10

카라 (Kara)

DSP미디어

13,883

11

전효성 (시크릿)

TS엔터테인먼트

13,664

12

보아 (BoA)

SM엔터테인먼트

12,386

13

미쓰에이 (Miss A)

JYP엔터테인먼트

10,570

 

* 1만장 이상 판매된 앨범에 대해서만 집계

* 2015년 상반기 (출처 가온 차트)

 

5인조 그룹인 레드 벨벳 걸그룹이 유일하게 4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데뷔한지 1년 조금 지났지만, 앨범 판매량은 대단합니다. 수십여개의 걸그룹이 범람하는 시대에서도 막강한 SM엔터테인먼트의 지원이 따르면 뜰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레드벨벳은 2015년 24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신인상과 제29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음반부문 신인상을 차지하며, 무서운 신인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레드벨벳은 올해 상반기 Ice Cream Cake 라는 첫번째 미니 앨범을 발매했었습니다.

 

 

 

 

2위는 에이핑크가 차지하였습니다. 약 3만 2천여장을 판매하였습니다.

데뷔년도는 2011년으로 생각보다 오래 활동한 그룹인데요, 꾸준한 활동 덕분에 인지도를 조금씩 늘려나가다가 작년 Mr.Chu 와 LUV 등의 히트곡을 터뜨리며, 메이저 걸 그룹 반열에 오릅니다. 에이핑크의 메인보컬인 정은지는 복면 가왕에서도 출연하여 아이돌그룹 답지 않은 빼어난 실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에이핑크는 올해 상반기에는 작년에 발매된 Mr.Chu와 Luv의 일본어 버전 음반과 새끼손가락 싱글 앨범을 발매하였습니다. 새끼손가락 이 곡은 메인 보컬 정은지가 모두 작사, 작곡, 편곡한 곡입니다.

 

 

 

 

3위는 1,2위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3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AOA가 차지하였습니다.

AOA는 무려 멤버 수가 8명이나 된답니다. 제시카가 탈퇴한 소녀시대와 동일한 멤버 수입니다.

 

AOA 의 뜻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Ace of Angels 입니다. 천사들 중의 에이스라는 의미입니다. (조금 오글오글해요. ㅎㅎㅎ)

 

AOA는 2015년 상반기에 6월말에 Heart Attack 이라는 음반을 내놓았는데요. 이 음반 외에도 작년 11월에 내놓은 사뿐사뿐 앨범의 판매량도 포함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4위는 약 2만장의 앨범 판매량을 보인 포미닛이 차지하였습니다.

2015년 상반기에는 Crazy 라는 앨범을 발매하였습니다. 포미닛은 대부분의 멤버가 개별 활동을 하다 보니 그룹 활동이 적었었는데요. Crazy 이 앨범은 2014년 3월 4MINUTE WORLD 음반 발매 이후, 거의 1년만에 발매된 앨범입니다.

 

그리고 포미닛도 2009년에 데뷔하였으니, 거의 걸그룹에서는 맏언니 뻘이군요.

요즘 포미닛 멤버중에 가장 핫한 멤버는 아마도 언프리티랩스타 시즌2에 출연하고 있는 전지윤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포미닛하면 보통 솔로 활동을 많이 하는 현아를 떠올리실텐데요. 2015년 상반기에는 솔로 활동을 하지 않아 순위에 랭크되지 못했습니다. 아마 현아가 솔로 앨범을 발매했어도 충분히 10위권 내에 올랐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5위는 걸스데이의 멤버인 민아가 차지하였습니다 1만6천여장의 앨범을 판매하였습니다. 정작 걸스데이는 순위에 없는데 말입니다. 걸스데이도 2015년 상반기에 앨범(Hello Bubble)을 발매하고 활동하였는데, 생각보다 많이 팔리지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솔로 활동을 한 민아의 앨범 판매 성적이 더 좋았습니다. I am a Woman too 앨범을 올해 3월에 발매하였습니다.

 

 

 

 

6위는 국민 언니(누님?) 씨스타가 근소하게 5위에 밀리며 6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불과 100여 장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군요.

씨스타는 올해 6월말 SHAKE IT 이라는 앨범을 발매하였습니다. 씨스타 이름을 달고 나온 앨범이 2014년말에서 2015년 상반기에 이 앨범 하나 인데, 짧은 시간에 많은 판매고를 올린 것 같습니다. (아니면 다른 기존 앨범들도 꾸준히 판매된 것일지도 모르지요.)

 

씨스타의 멤버인 효린도 언프리티랩스타 시즌2에 출연하면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7위는 역시 멤버수가 많은(8명) 러블리즈가 차지하였습니다.

러블리즈도 데뷔한지 1년정도 되는 막내뻘 되는 걸그룹입니다. 많은 신인 걸그룹들중에서 살아남아 당당히 순위권에 올랐습니다.

 

2015년 상반기(3월)에는 Hi~ 앨범을 발매하였습니다.

 

 

 

 

8위는 정말정말 천운이 따른 그룹이라 해야할까요? 이엑스아이디(EXID)가 차지하였습니다. 7위와 불과 100장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2012년도에 첫 음반을 발매하고, 활동하였지만, 무명 가수 시절이 계속되었는데요. 작년 위아래가 대 히트를 치며, 이름을 널리 알렸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정작 열심히 활동하는 동안에는 순위권에도 오르지 못하고, 전혀 반응이 없다가 음반 활동을 접고 나니, 뒤늦게 음원 차트를 휩쓰는 기현상을 보였지요.

 

지속되는 실패로 인해서 1년 반 이상 음반을 발매하지 못하다가 예당엔터테인먼트와 계약하면서 위아래 음반 출시로 대박을 터뜨렸고, 올해 상반기에는 AH YEAH 라는 앨범을 발매하여 흥행을 이어갔습니다.

 

이엑스아이디 멤버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멤버를 꼽자면 하니일텐데요. 약간은 4차원 이미지이면서도 섹시한 이미지에 춤도 잘추고, 공부도 잘한다고 하네요. (WOW) 인기의 비결일까요? ㅎㅎㅎ

 

 

 

9위는 그룹 에프엑스(fx)의 멤버인 엠버(AMBER)가 차지하였습니다. 앰버는 여성스러운 이미지보다는 보이쉬한 매력을 가진 가수인데요. 솔로로 활동한다고 해도 생각보다 음반 판매량이 높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느데, 당당히 9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그래도 타이틀 곡 피쳐링에 참여한 소녀시대의 태연이 앨범 판매량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엠버는 2015년 2월에 자신의 첫번째 미니 앨범(Beautiful)을 발매하였습니다.

그리고 엠버가 속한 F(x)는 아직 2015년도 앨범을 발매하는 등의 활동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독특한 음악 스타일을 추구하는 그룹으로 매니아층도 있는 그룹인데, 빨리 다음 앨범이 나왔으면 합니다.

 

 

 

 

10위는 (과거) 국민 그룹 카라가 차지하였습니다. 2007년에 데뷔한 맏언니 격의 걸그룹이며, 일본에 한류 붐을 일으켰던 최고의 걸그룹 중의 하나였는데, 멤버 불화설 및 멤버 탈퇴 등으로 인해서 국내에서는 많은 팬들이 떠나가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기는 여전하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현재 멤버는 니콜과 강지영이 탈퇴하고, 새 멤버 허영지가 영입되어, 4인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그룹입니다.

 

카라는 2015년 5월에 7번째 미니 앨범인 In Love를 발매하였습니다.  정규, 비정규 포함하여 20개의 앨범을 발매한 장수 걸 그룹입니다.

 

 

 

 

11위는 시크릿 멤버 전효성이 순위에 올랐습니다. 2015년5월 FANTASIA 앨범 발매하여 활동하였습니다.

 

시크릿도 일본에서 꽤 인기를 끈 그룹인데요. 2014년 8월 음반 출시를 이후로 별다른 그룹 활도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시크릿은 2010년~2011년이 가장 전성기였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매직, 마돈나, 샤이보이, 별빛달빛 등 많은 히트곡들을 선보였었지요.

 

 

 

 

12위는 여자 아이돌 및 걸 그룹 가수들 중에서는 거의 최고 맏언니 격인 '아시아의 별' 보아가 차지하였습니다. 설명이 필요 없는 가수죠.

 

2000년에 데뷔하여 현재까지 일본,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전역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받고) 있는 가수입니다. 한국, 일본 등에서 발매한 앨범 및 참여한 앨범만 무려 127개나 됩니다.

 

2015년 상반기에는 Kiss My Lips 라는 8번째 정규 앨범으로 활동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1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걸그룹은 미쓰에이였습니다. 10,570장을 판매하며 1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국민 여동생 수지가 있는 걸그룹인데요. 요즘은 수지가 드라마나 영화, 광고 모델로 많은 활약을 하다 보니, 정작 이 그룹의 멤버 가수였나 하는 사실을 깜빡깜빡 잊기도 합니다.

 

미쓰에이는 2015년 3월 Colors 라는 앨범을 발매하여 활동하였습니다.

 

 

 

 

소녀시대나 원더걸스 등의 대표 원조 걸 그룹(SES나 핑클 등의 왕 원조 걸그룹은 여기서는 논외입니다!)은 앨범을 발매하였다면 충분히 순위권에 있어야 할 그룹들이었지만, 2015년 상반기에 음반 발매를 포함한 특별한 활동을 거의하지 않아 순위권에 오르지 못하였습니다. 

 

자료 출처 : 가온차트

이미지 출처 : http://music.naver.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