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들!! 게임 좋아 하시죠?

어떤 게임 많이 하세요? 스마트폰 게임, PC 게임?

 

요즘은 학생 뿐만 아니라 젊은 여성분들까지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게임을 많이들 하시더라구요.

물론 저도 즐겨 합니다. 게임도 많이 좋아하구요^^ (단지 마음대로 할 시간이 없을뿐.. ㅠ.ㅠ)

 

이번에는 바로 우리를 즐겁게 해주는 이런 게임들을 제작하고, 유통하는 게임 업체의 (매출을 기반으로 한) 순위입니다!!

 

2014년 상반기를 기준으로 세계에서 게임 분야에서 매출을 가장 많이 올린 기업 TOP 10 이 아닌 TOP 25 입니다!!

순수 게임 업체가 아니더라도 게임 개발 및 유통을 통해 매출을 올린 기업도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3 상반기, 2014 상반기 매출 기업 순위 TOP 10]

 

 

* 2014년 상반기 게임 업계 매출 순위

순위 

 업체명

 국가

 매출(백만달러$)

 매출(억원\)

 성장률(YoY)

 1

 텐센트(Tencent)

 중국

3,476 

3조 8,472억 

40%

 2

 일렉트로닉아츠(EA)

 미국

2,337 

2조 5,865억 

8%

 3

 액티비전 블리자드 (Activision Blizzard)

 미국

2,081 

2조 3,032억 

-12%

 4

 소니 (Sony)

 일본

2,041 

2조 2,589억 

20%

 5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미국

1,990 

2조 2,025억 

-1%

 6

 애플 (Apple)

 미국

1,880 

2조   807억 

64%

 7

 구글 (Google)

 미국

1,418 

1조 5,694억 

111%

 8

 킹 (King.com)

 영국

1,235 

1조 3,668억 

87%

 9

 겅호 엔터테인먼트 (GungHo Ent.)

 일본

917 

1조   149억 

29%

 10

 넥슨 (Nexon)

 대한민국*

820 

9,075억 

6%

 11

 닌텐도 (Nintendo)

 일본

806 

8,920억 

-2%

 12

 유비소프트 (Ubisoft)

 프랑스

741 

8,201억 

114%

 13

 NetEase

 중국

723 

8,002억 

9%

 14

 DeNA

 일본

610 

6,751억 

-31%

 15

 스퀘어 에닉스 (Square Enix)

 일본

597 

6,607억 

45%

 16

 GREE

 일본

560 

6,198억 

-19%

 17

 디즈니 (Disney)

 미국

534 

5,910억 

42%

 18

 코나미 (Konami)

 일본

516 

5,711억 

-3%

 19

 페이스북 (Facebook)

 미국

471 

5,213억 

10%

 20

 반다이 남코 (Bandai Namco)

 일본

453 

5,013억 

15%

 21

 엔씨소프트 (NCSoft)

 대한민국

380 

4,205억 

6%

 22

 세가 (Sega)

 일본

380 

4,205억 

10%

 23

 Changyou

 중국

359 

3,973억 

0%

 24

 징가 (Zynga)

 미국

321 

3,552억 

-35%

 25

 테이크투 (TakeTwo Interactive)

 미국

321 

3,552억 

-27%

 

* 미국 달러($) - 원화(\) 환율 환산은 2015년 3월 27일 기준 환율(1$ = 1,106.80원)로 변환하였습니다.

* 넥슨은 실제 일본 증시에 상장된 회사이지만, 넥슨의 지주회사는 한국의 NXC사입니다.

 

중국의 신흥 게임 기업인 텐센트가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텐센트는 중국 최대의 게임 기업으로 산하에 리그 오브 레전드(LOL)의 개발사인 라이엇게임즈를 두고 있습니다. 텐센트는 국내 기업의 다음카카오의 지분도 가지고 있습니다.

 

EA(2위)는 말씀 안드려도 될 거대 기업이죠. 잘 나가는 게임 기업들은 모두 사들여 먹는다라고 하여 (Eat All)이라는 별명까지 붙은 기업입니다. (문제는 모두 사들여서 망가뜨리는게 문제지만요.. ㅎㅎㅎ) EA는 피파, 배틀필드, 심즈 시리즈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3위)는 그 유명한 PC기반 온라인 게임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W, World of Warcraft) 그리고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캔디크러시사가(Candy Crush Saga) 에 이어 캔디크러시소다(Candy Crush Soda)까지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영국의 게임 기업 King.com 이 8위를 차지한 것이 눈에 띕니다.

 

전문적으로 게임 개발을 하는 기업은 아니지만, 스마트폰 게임을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마켓을 통해 유통하는 글로벌 기업인 애플, 구글 또한 각각 6,7위로 높은 순위에 올랐습니다. 이와 비슷한 형태로 게임을 공급하는 페이스북 또한 19위에 올랐습니다.

 

우리나라는 10위에 넥슨, 21위에 엔씨소프트가 순위에 올라 인터넷 게임 강국의 체면을 차려주었네요.^^

한때 세계 비디오 게임 시장을 호령하고, 일본 주식시장에서 시가총액 2위을 달성한 적이 있던 닌텐도(11위)를 넥슨이 앞질렀습니다. 그런데 넥슨은 실제 일본 증시에 상장된 기업이며, 한국 기업인 NXC가 넥슨의 지주회사로 있습니다.

 

 

게임 기업 순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통적인 비디오 게임이나 PC/온라인 게임 업체에 몰려있던 순위에서, 모바일과 SNS를 기반으로 한 게임 업체의 순위들이 상당히 치고 올라왔다는 점이 과거와 많이 달라진 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덧붙여 국가별로 TOP 25 이내에 든 업체 수와 매출 합계도 통계를 내 보았습니다.

 

순위 

 국가

 업체 수

 업체 매출 합계

(백만 달러)

 업체 매출 합계

(억원)

 1

 미국

 9

 11,353 

 12조 5,655억 

 2

 일본

 9

 6,880 

 7조 6,147억 

 3

 중국

 3

 4,558 

 5조   447억 

 4

 대한민국

 2

 1,200 

 1조 3,281억 

 5

 영국

 1

 1,235 

 1조 3,668억 

 6

 프랑스

 1

 741 

 8,201억 

 

 

참고로 해당 기업 순위는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한 것이라, 세계 최대 동시 접속자 수와 PC기반 다운로드 게임 시장 점유율 70%를 자랑하는 게임 플랫폼 스팀(Steam)을 보유한 밸브(Valve Corporation, 미국)와 모바일 게임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클래시 오브 클랜(CoC, Clash of Clan)의 게임 개발사인 슈퍼셀(핀란드)은 순위에서 제외되어 있습니다.

 

클래시 오브 클랜의 슈퍼셀은 2014년도에 단 3개의 게임으로 1조 8,700억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슈퍼셀의 1년 매출을 그냥 단순히 반기로 계산해 보면 9,350억원인데, 10위의 넥슨의 매출을 조금 앞지르는 수준입니다.

전 직원이 155명에 불과한데, 1인당 120억원의 매출을 올린셈입니다. (엄청난 인센티브를 받겠군요. ㅎㅎㅎ)

게다가 더 대단한건 매출액의 25%에 가까운 4,800억여원을 2014년동안 마케팅 비용으로 지출하였습니다. 마케팅의 영향도 이 게임의 성공에 한 몫 했다고 보여집니다.

 

 

자료 및 이미지 출처 : http://newzoo.com

저작자 표시 변경 금지
신고
  1. ㅇㅇ 2016.07.22 17:27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