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얼마나 빠른 기차까지 타보셨나요?

 

만약 우리나라의 고속열차인 KTX를 타보셨다면!!  세계에서 실제 운용중인 열차 중에서는 거의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가장 빠른 속도의 기차를 타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KTX는 실제 승객을 태우고, 운행하는 경우의 최고속도는 300km/h 내외인데요~ 아마 KTX 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각 차량의 출입구 쪽에 KTX의 현재 속도가 표시되는 전자 계시판을 보신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아마 가장 빠를 때,속도를 보시면 300km 내외에서 왔다갔다 할 거에요~

 

참고로 실제 KTX가 낼수 있는 최고속도는 330 km/h 정도입니다.

 

프랑스의 테제베(TGV) 기술을 전수받아 만든 KTX를 우리나라가 자체적으로 개량 개선한 모델로 KTX산천이 있습니다. KTX의 산천의 경우는 실제 한국의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되었다고 인정받아 세계에서 4번째로 자체 개발된 고속 열차입니다.

 

KTX의 산천은 실제 설계 최고 속도는 350 km/h 이지만, 실제 운용 될 때의 최고속도는 기존 KTX와 비슷한 300~305 km/h 정도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계속해서 고속 열차의 개발을 지속하였는데요. 이 후, KTX해무라는 새로운 모델이 등장하였습니다.

KTX 해무는 국내에서 가장 빠른 고속 열차로 지난 2013년 3월 28일 시험 운행에서 421.4km/h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럼 우리나라에서 시험 운행 중인 또는 실제 운행중인 열차(기차) 들의 속도 순위를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현재 개발 중인 기차도 포함시켰습니다.)

 

순위 

 기차 명

 설계 최고 속도

 운영 최고 속도

 상태

1

KTX 해무-430X

430 km/h

370 km/h

2015년 개통 예정

2

HSR-350x

385 km/h

350 km/h

시험 운영

3

KTX-산천 (KTX-II)

350 km/h

305 km/h

운영중

4

KTX

330 km/h

300 km/h

운영중

5

무궁화호 (신형)

220 km/h

150 km/h

-

6

GTX (광역급행철도)

ITX-청춘

200 km/h

(198km/h)

180 km/h

(180 km/h)

2012년부터

운행 시작

7

ITX-새마을

160 km/h

 150 km/h

2014년 운행 개시

새마을호 대체

8

누리로

150 km/h

150 km/h

무궁화호 대체

9

새마을호

150 km/h

140 km/h

 2018년 운행

종료 예정

10

무궁화호

120 km/h

108 km/h

2022년 운행

종료 예정

11

통일호

120 km/h

80 km/h

 2004년 운영 종료

12

전철(평균)

100 ~ 110 km/h

80 ~ 90 km/h

 

13

비둘기호

110 km/h

40 km/h

2000년 운영 종료

 

* 설계 최고 속도는 설계상 실제 기차가 낼 수 있는 최고 속도(실제 시험 운행시 달성한 속도)이며, 운영 최고 속도는 실제 승객을 태우고 운영할 때, 낼 수 있는 최고속도 입니다.

 

* KTX해무-430X 는 2015년 상용화 예정이며, 운영 최고 속도로 달릴 시, 서울에서 부산까지 1시간 40분내외의 시간이 걸립니다.

 

* 각 기차의 경우 세부 모델(또는 개선된 모델)이 다양하여, 모델마다 실제 표에 있는 속도와 차이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표에 작성된 속도는 일반적인 모델의 기차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무궁화호만 구형과 신형의 속도 차이가 많이 나 따로 순위를 매겼습니다.

 

* 실제 기차들은 표정속도라 하여 일반적인 속도 및 최고 속도로 달리는 시간 + 역에 정차하는 시간 등을 모두 포함한 속도 값이 존재합니다. 그리하여 표정 속도는 상당히 낮게 나타납니다. (예로 지하철의 최고속도는 보통 80~100km/h 이지만, 표정속도는 30~40km/h 정도에 불과합니다.)

 

* HSR-350x 는 High Speed Rail - 350km/h eXperiment 라는 의미로 한국형 고속 철도 시험 차량입니다. 즉, 실제 운영하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기차 개발을 위해 시험적으로 제작된 차량이며, 현재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의왕자연학습공원 등에 별도 보존 중에 있습니다. 또한 이 차량은 차 후, KTX-산천, KTX-달리안 개량에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 ITX는 Intercity Train eXpress의 약자로 도시간 급행 열차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경춘선을 운행하는 ITX-청춘와 ITX-새마을이 있습니다.

 

* ITX 청춘은 한국철도공사의 준고속 열차 등급으로 광역급행철도(GTX) 중의 하나입니다. KTX와 새마을호의 중간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현재 운영중인 열차 중에서는 2번째로 빠른 열차입니다.

 

* ITX 새마을은 한국철도공사의 특별급행 등급의 열차로 기존 새마을호를 대체하기 위해 만든 열차입니다.

 

* 누리로는 무궁화호를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열차로 2009년 부터 운행되기 시작한 간선 전기 동차입니다.

 

 

[KTX 해무-430x]

 

 

 

 [HSR-350x]

 

 

 

 [KTX-산천 (KTX-II)]

 

 

 

[KTX]

 

 

 

[ITX - 청춘 (광역 급행 열차)]

 

 

 

[ITX - 새마을]

 

 

 

 

[무궁화호 - 객차형]

 

 

 

[무궁화호 - 동차형]

 

 

 

[새마을호]

 

 

 

[누리로]

 

 

 

 

[통일호]

 

 

 

[비둘기호]

 

* 대부분의 기차 사진은 위키피디아에서 가져왔습니다. (각 열차 검색 결과)

 

 

과거 80~90년대만 해도 젊은이들의 여행이나 MT 목적지까지 데려다 주던 낭만이 가득한 통일호, 비둘기호는 모두 운영을 종료하였고, 대부분의 열차가 신형으로 개조되었거나 KTX등과 같은 초고속 열차로 대체되었습니다. 나라 땅덩이가 좁아 속도를 조금만 내도 목적지까지 금방 도착하는데요.~

옛날의 몇시간씩 달리던 기차안에서 기타치며, 노래부르던 시절이 아득하네요. (뭐야!! 어디서 들은 것 가지고, 직접 한 것처럼 이야기 하지마! ㅎㅎㅎ 나이가 많아 보이잖아. 사실 그렇게 나이가 많지는 않다구!!)

 

과거 대학생들의 MT 장소였던 강촌, 춘천 등 대부분의 기차 여행지였던 곳들이 이제는 전철, 초고속 열차 등이 운행되게 되면서 이러한 전국 곳곳의 많은 낭만적이었던 여행지들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새롭게 변모해가고 있는 것 같아 많이 아쉽기도 하고, 그립기도 합니다.

 

 

* 해당 게시물은 2015년 7월 10일에 수정되었습니다.

* FLASH 님께서 주신 정보를 기반으로 내용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ITX 및 누리로 관련 내용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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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LASH 2015.07.08 14:46 신고

    ITX 청춘이랑 ITX 새마을은 어디에 있나요?
    itx 청춘의 경우 올해가 개통 4년째 인데... 시속 180km입니다.
    새마을은 청춘하고 스펙은 같은데 속도제한때문에 시속 150km가 되어버렸죠.
    더 오래된 누리로도 없네요? 누리로도 150km예요.

    통일호, 전철, 비둘기호는 top10에서 빠져야겠죠. 무궁화가 꼴찌고.

    • 오즈 알리미R 2015.07.10 23:14 신고

      안녕하세요. FLASH 님.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좋은 의견과 정보도 감사드립니다.

      제가 나름 조사한다고 하였는데, ITX와 누리로에 대한 상세한 조사를 빠뜨린 것 같습니다.

      일단 ITX-청춘은 광역급행열차(GTX)의 한 종류입니다.
      그래서 GTX 순위를 유지하고, ITX청춘의 설명을 보강하였습니다.
      그 외에 ITX-새마을과 누리로도 자료를 좀 더 찾아보고, 순위와 관련 설명 및 사진 추가하였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리며, 혹시 잘못된 정보가 있거나 보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내용이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주말 되세요~^^

  2. 김민준 2017.08.10 17:58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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