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득/직업

향후 10년 내에 가장 몰락할 직종(직업) 순위 TOP 10

반응형

향후 10대 몰락 직종 순위

2012년 부터 2022년 사이.

미국의 구인, 구직 정보 업체 '커리어캐스트(CareerCast)' 선정.

 

 

세상의 직업 수는 1만여개 넘는다고 합니다. 사실 빠른 기술 발전과 환경 변화는 더 많은 직업의 몰락과 탄생을 반복시키고 있습니다.

요즘은 정보 기술의 발달로 IT와 관련된 직종이 많이 생겨나고, 또 많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사실 급변하는 시대에 또 앞으로 어떤 직업이 생겨나고, 없어질지는 정말 한치 앞도 내다보기 힘들 것이지만, 예측은 해볼 수 있을텐데요^^

 

커리어캐스트사에서 작년 7월 '10대 몰락 직종'을 발표하였습니다. 2012년 부터 2022년까지 약 10년간 어떠한 직업이 빠르게 사라져 갈까요?

 

 

아래 순위는 커리어캐스트가 선정한 향수 몰락할 10대 직업과 각 직업의 고용 하략률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긴 자료입니다.

 

 

 

 

 

1위는 우체부가 차지하였습니다. ㅠ.ㅠ 무려 10년내에 28%나 감소할 것으로 내다보았습니다.

 

십수년전만 하더라도 우체부는 우리에게 참 가깝고 친근한 직업이었는데요.

정보 통신 및 네트워크(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편지를 보내는 물량도 상당히 줄어들었고, 모두 전자우편(E-Mail)이나 온라인 채팅, 쪽지 등을 통해서 소식을 전하고, 안부를 묻는 요즘입니다. 그나마 카드,은행 및 기타 공공기관의 고지서 또한 우편을 많이 활용하였었는데요. 이것마져도 온라인을 통한 전자 고지서로 변화해 가는 추세입니다.

 

한편으로는 전자 기술로는 대체할 수 없는 상품 등의 배송 업무인 택배업이 급부상하고 있는 요즘이므로, 우체부는 우편 배달의 역할에만 한정되지 않고, 택배 운송업까지 그 역할 범위를 넓힌다면 우체부의 직업 수명이 좀 더 늘어날까요? 하지만, 그 우체부라는 직종의 인원이 줄어드는 것은 필연적일 것 같습니다.

게다가 요즘은 아마존이나 도미노피자와 같은 글로벌 기업이 무인 드론을 통한 배송 시스템까지 구축하여 시범 운영을 한다고 하니, 인력을 통해 상품 배송을 하는 직종은 더욱 더 입지가 좁아질 것 같습니다.

 

 

 

 

2위는 공동2위로 농부와 검침원이 19%의 하략률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았습니다.

농사와 같은 고된 업무도 대부분 기계나 로봇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고, 농업 기술의 발달로 과거 만큼 인력을 투입하지 않더라도 좋은 품종의 식량을 대규모로 수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검침원 또한 사물인터넷(IoT)을 통한 기술 발달로 네트워크를 통한 자동 검침 등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는데 그렇다면 결국 그 직종의 인력 감소도 불가피해 보입니다.

 

 

뒤이어 4위는 13%의 신문기자, 5위는 12%의 여행사 직원이 선정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신문기자는 온라인 형태의 미디어 변화로 아마 그 직종 형태가 변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요즘은 대부분 온라인을 통해 PC나 스마트폰으로 여행지의 숙소나 항공권, 차량 렌트 등을 모두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여행사 직원또한 최소한만 남고, 상당 수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6위는 벌목공으로 9%의 감소,

7위는 항공기 승무원으로 7% 감소,

8위는 천공기술자로 6% 감소,

9위는 인쇄공으로 5% 감소,

10위는 세무업무원으로 4% 감소가 될것이라 예측하였습니다.

 

순위에 든 직종들이 대부분 과학 및 정보 산업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수단이나 직종이 새로 생겨났거나 변화한 경우입니다.

 

 

위의 순위에서 생소한 직종으로 천공기술자라는 것이 있습니다.

천공기술자는 천공 착암기나 폭약 장전 등을 통해서 구멍을 뚫는 기술자를 의미하는데 보통 광산 등에서 일하는 사람들입니다. 요즘 상당수의 광산은 폐쇄되고, 그나마 이러한 고위험 직종은 대부분 과학기술이나 로봇 등이 대체하는 추세입니다.

 

인쇄공도 마찬가지이죠. 대부분 전자 출판(e-Book)을 하거나 온라인을 통한 전자 문서 활용 빈도가 상당히 높아지다 보니, 실제 서적이나 출판물을 인쇄 해야하는 필요성과 수요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커리어캐스트는 이와는 반대로 유망한 분야의 직종도 소개하였는데요.

 

수학이나 통계 관련한 전문가, 통신 관련 직종 및 항공기 정비사 그리고 전자 관련 기술자 및 웹 개발자 등을 유망 직종으로 꼽았습니다.^^

 

앞으로 30년 뒤의 몰락 직종과 유망 직종은 또 어떻게 변화할까요?

여러분도 한 번 예측해보세요!

 

 

 

참고자료1 : http://news.donga.com/3/01/20140717/65245137/1

참고자료2 : http://www.daily-liberty.com/news/articleView.html?idxno=4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