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물가

우리나라 국민들이 신뢰하는 대상 순위

반응형

한국개발연구원(이하 KDI)에서 조사한 흥미로운 순위를 소개합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어떤 매체나 기관, 또는 대상을 신뢰할까요?

우리나라 국민들은 언론을 많이 신뢰하고 있을까요? 아니면 정부를 신뢰하고 있을까요?

 

 

 

 

10점 만점 기준으로 점수가 매겨졌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신뢰도가 높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각 대상들에 대해 전반적으로 신뢰도 점수를 짜게 주었습니다. 아마도 사회 전반적으로 신뢰도가 많이 낮다는 의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세상에 믿을 사람 하나 없네!! 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ㅎㅎㅎ)

 

조사 대사 중에 '직장 또는 학교 동료'를 가장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점에 비하면 많이 모자르지만, 그래도 6.6점으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자주 많나게 되는 동료 및 친구는 그래도 신뢰하는 편입니다. 이와 비슷하게 같은 동호회 단체나 이웃 사람도 각각 6.2점, 6점을 받으며,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순위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오래 알고 지낸 사람들일 수록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예상보다 언론이나 대기업에 대한 신뢰도 순위가 높았습니다. (5위, 6위) 사실 순위가 높은 것이지, 점수만으로 보았을 때에는 5점에도 미치지 못하는 점수입니다.

 

 

 

 

우리나라는 전반적으로 국가 기관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가장 신뢰도가 높아야될 기관인 경찰, 법원, 검찰 모두 4점대의 점수를 받았습니다. 10명중 4~5명만 이 기관을 신뢰한다는 의미인데요, 국민들이 이 정도 수준의 신뢰도 밖에 보이지 않는데는 이유가 있지 않을까요?

 

 

순위를 보고 재미있었던 것은 정부나 국회의 신뢰도 였습니다. 무려!!! 처음 만나는 사람 보다도 순위가 낮았습니다. ㅎㅎㅎ

우리나라 국민들의 정부나 국회에 대한 믿음이 거의 없다는 의미인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을 위한다, 국민의 정부이다. 이런 말뿐인 구호보다는, 실질적으로 국민을 생각하고, 위하는 정책이나 노력의 모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좀 더 국민들에게 사랑받고, 신뢰받는 국가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자료 조사 기관 : 한국개발연구원(KDI) http://www.kdi.re.kr

이미지 출처 : http://www.edui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