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아주 어렸을 때부터 고등학교 시절까지는 거의 게임기를 접해보지 못했었습니다. 게임기 있는 친구 집에 놀러가는 일이 있다면 정말 들떠서 시간 가는줄 모르고 놀았었죠^^ 게임기 있는 친구집에 놀라가기로 한 날이면 정말 들떠서 수업 시간에 수업 내용도 잘 안들어왔던 것 같습니다. (농담 아니야?? ㅡ.ㅡ;; 기억이 잘... ㅎㅎㅎ)
그러다가 대학생이 되면서 대학 생활 초반에는 정말 그동안 비디오 게임 못했던 한이 있었는지.. ㅎㅎㅎ
이돈 저도 모아서 당시 인기있던 게임기 플랫폼은 모두 구입했던 것 같습니다. 게임도 많이 구입했구요.. 밤 새가면서 즐겼던 기억이 있네요.^^
당시(200년대 초반)에는 가정용 게임기 플랫폼 시장이 플레이스테이션2(소니), 엑스박스(마이크로소프트), 게임큐브(닌텐도)의 3파전이었습니다.
그래도 역대 최고의 게임기 플랫폼이라 평가받는 플레이스테이션2가 가장 잘 나갔고, 그 나머지 시장을 게임큐브와 엑스박스가 나누어 가졌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당시 최초로 게임기 플랫폼을 출시하였는데, 엄청난 자금력을 기반으로 상당수의 독점 써드 파티 게임사를 확보하게 되면서 까만 벽돌같은 투박한(인기 없게 생긴) 게임기가 어느정도 성공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습니다.
성능과 화려함은 필요없다!! 우리는 우리 자체 보유한 컨텐츠(마리오, 젤다 시리즈 등)만으로 게임을 만들어도 충분히 팔린다!고 큰소리치며 나온 가장 성능이 떨어지는 게임큐브가 역시나 사용자들의 기대치에 부흥하지 못하며 판매 실적이 예상보다 많이 저조하였습니다. 플랫폼이 팔리지 않으니, 닌텐도의 막강한 컨텐츠들의 게임들도 판매량이 저조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나저나 요즘은 거의 10년넘게 비디오 게임기를 잊고 산지 오래라 시장 동향을 잘 모르고 있네요. 비디오 게임은 여전히 게임 시장의 큰 한 축을 담당하고 있지만,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 시장이 급 성장하면서 상대적으로 많이 위췩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 최근 2014년도까지의 비디오 게임기 플랫폼 판매 순위와 판매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위 |
플랫폼 (게임기) |
타입 |
개발사 |
출시년도 |
판매량 |
1 |
플레이스테이션 2 (PlayStation 2) |
가정용 |
소니 |
2000 |
1억 5,500만대 |
2 |
닌텐도DS (Nintendo DS) |
휴대용 |
닌텐도 |
2004 |
1억 5,401만대 |
3 |
게임 보이 (Game Boy) |
휴대용 |
닌텐도 |
1989 |
1억 1,869만대 |
4 |
플레이스테이션 (PlayStation) |
가정용 |
소니 |
1994 |
1억 249만대 |
5 |
위 (Wii) |
가정용 |
닌텐도 |
2006 |
1억 144만대 |
6 |
엑스박스360 (Xbox 360) |
가정용 |
마이크로소프트 |
2005 |
8,400만대 |
7 |
플레이스테이션 3 (PlayStation 3) |
가정용 |
소니 |
2006 |
8,270만대 |
8 |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 (PlayStation Portable) |
휴대용 |
소니 |
2004 |
8,200만대 |
9 |
게임보이 어드밴스 (Game Boy Advance) |
휴대용 |
닌텐도 |
2001 |
8,151만대 |
10 |
닌텐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
가정용 |
닌텐도 |
1983 |
6,191만대 |
11 |
닌텐도 3DS (Nintendo 3DS) |
휴대용 |
닌텐도 |
2011 |
5,041만대 |
12 |
슈퍼 닌텐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Super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
가정용 |
닌텐도 |
1990 |
4,910만대 |
13 |
세가 제네시스 (Sega Genesis) |
가정용 |
세가 |
1988 |
4,000만대 |
14 |
닌텐도64 (Nintendo 64) |
가정용 |
닌텐도 |
1996 |
3,293만대 |
15 |
아타리 2600 (Atari 2600) |
가정용 |
아타리 |
1977 |
3,000만대 |
16 |
엑스박스 (Xbox) |
가정용 |
마이크로소프트 |
2001 |
2,400만대 |
17 |
게임큐브 (GameCube) |
가정용 |
닌텐도 |
2001 |
2,174만대 |
18 |
플레이스테이션 4 (PlayStation 4) |
가정용 |
소니 |
2013 |
2,002만대 |
19 |
마스터 시스템 (Master System) |
가정용 |
세가 |
1986 |
1,480만대 |
20 |
세가 게임 기어 (Sega Game Gear) |
휴대용 |
세가 |
1990 |
1,100만대 |
21 |
드림캐스트 (Dreamcast) |
가정용 |
세가 |
1998 |
1,060만대 |
22 |
터보그라프엑스-16 (TurboGrafx-16) |
가정용 |
허드슨소프트/NEC |
1987 |
1,000만대 |
22 |
엑스박스원 (Xbox One) |
가정용 |
마이크로소프트 |
2013 |
1,000만대 |
24 |
세가 새턴 (Sega Saturn) |
가정용 |
세가 |
1994 |
950만대 |
25 |
위 유 (Wii U) |
가정용 |
닌텐도 |
2012 |
920만대 |
26 |
플레이스테이션 비타 (PlayStation Vita) |
휴대용 |
소니 |
2011 |
400만대 |
27 |
아타리 7800 (Atari 7800) |
가정용 |
아타리 |
1986 |
377만대 |
28 |
원더스완 (Wonder Swan) |
휴대용 |
반다이 |
1999 |
350만대 |
29 |
세가 피코 (Sega Pico) |
가정용 |
세가 |
1993 |
340만대 |
30 |
칼라 TV 게임 (Color TV Game) |
가정용 |
닌텐도 |
1977 |
300만대 |
30 |
인텔리비전 (Intellivision) |
가정용 |
마텔 |
1980 |
300만대 |
30 |
엔게이지 (N-Gage) |
휴대용 |
노키아 |
2003 |
300만대 |
* 최근 출시되어 현재도 판매중인 게임기(플레이스테이션4, 엑스박스 원) 등은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상태이므로, 차 후 순위에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일부 게임기의 판매량은 정확하지 않아 추정치인 경우가 있으며, 추정치인 경우, 추정 최대치 값으로 순위를 매겼습니다.
*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million-selling_game_consoles#cite_note-nintendosales-18
제가 비디오 게임을 하던 시기가 가장 부흥기였나 봅니다!!!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2가 역대 1억 5,500만대 이상으로 추정되는 판매량을 보이며 역대 비디오 게임기 판매량 순위 1위를 하였습니다. 당시에 게임기를 세로로 세워둘 수 있는 형태로 발매되었습니다. 세로로 세워둘 수 있는 작은 플라스틱 조각이 당시 국내에서 무려 15,000원이나 하였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2의 성공 요인 중의 큰 이유는 기존의 플레이스테이션1의 게임과의 하위 호환성이 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존의 플레이스테이션1의 게임도 플레이스테이션2에서 구동할 수 있게 되었고, 그러한 이유로 자연스레 사용자들이 1에서 2로 넘어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플레이스테이션2는 DVD도 재생가능하였는데, 이는 당시 40~50만원에 비싸게 판매되던 DVD플레이어를 구입하는 대신, 게임기도 되고, DVD 재생도 되는 플레이스테이션2를 구입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게임기+DVD플레이어가 단순 DVD 플레이어보다 더 저렴하다면 당연히 게임기+DVD플레이어를 구입하지 않을까요? 당시에는 DVD플레이어 용도로만 플레이스테이션2를 구입하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차 후, 슬림 모델이 나오면서 무게와 부피가 감소하여 좀 더 휴대성이 편한 형태의 모델이 출시되었으며, 이는 플레이스테이션2가 다시한번 부흥기를 맞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2012년 12월에는 모든 플레이스테이션2 모델이 단종되게 됩니다.
2번째로 가장 많이 팔린 게임기는 플레이스테이션2 보다 근소하게 적게 팔린(1억 5,401만대) 닌텐도 DS입니다.
닌텐도 DS는 닌텐도가 역대 최고의 기업 가치를 평가 받을 수 있도록 올려놓는 데에 있어 혁혁한 공을 세웁니다. (일본 주식시장에서 도요타 에 이어 시가총액 2위의 기업에 오르는 기염을 토합니다.)
닌텐도 DS는 2개의 스크린, 터치 패널, 음성 입력, 무선 와이파이 통신 등을 지원하는 7세대 휴대용 게임기입니다. 성능 보다는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중무장한 휴대용 게임기라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DS는 Dual Screen 이라는 의미입니다. (2개의 화면~)
닌텐도DS의 독특한 시스템 탑재로 인해 해당 플랫폼으로는 정말 수많은 다양한 써드 파티 사들의 게임이 출시되었습니다. 게다가 닌텐도 DS는 닌텐도의 이전 휴대용 게임기인 게임보이 어드밴스용 게임 카트리지도 장착할 수 있는 슬롯을 제공하여 게임보이 어드밴스용 게임도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하위 호환 지원)
닌텐도DS는 많은 인기를 누리며, 차 후 개량 버전인 닌텐도DS 라이트 버전도 출시되었습니다.
1989년도에 발매되어 총 1억 1,869만대가 판매된 게임 보이가 역대 가장 많이 팔린 비디오 게임기 순위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게임보이는 우리나라에도 1991년에 미니컴보이(Mini Comboy) 라는 이름으로 정식 발매되었습니다.
게임보이는 실제 휴대용 게임기의 저변을 확대하고, 개척한 선구적인 모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게임 보이 발매 이전의 휴대용 게임기들은 거의 대부분이 게임 카트리지를 게임기 자체에 내장하여 판매되었기 때문에 게임기와 게임 자체가 하나로 합쳐진 형태였습니다. 그래서 게임기를 구매하면 해당 게임기에 내장된 게임만 가능하였는데, 게임 보이는 게임을 별도의 롬 카트리지에 저장하고, 이를 탈부착하는 형태의 게임기였기 때문에 하나의 게임기로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게임보이는 상당한 인기에 힘입어 게임보이 포켓, 게임보이 라이트, 슈퍼 게임보이, 게임보이 컬러, 게임보이 어드벤스 등 다양한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참고로 아래 게임보이 이미지는 게임보이 오리지널의 초기 모델입니다.
10위의 닌텐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NES)은 그래도 현재 30~40대이신 분들은 아실 수도 있는 게임기 플랫폼인데요..
하지만 처음 듣는 이름인데 하실 수도 있습니다. 왜나하면 닌텐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은 북미에서의 플랫폼 이름이고, 우리나라에는 일본명 패밀리 컴퓨터(패미컴 또는 FC)로 발매되었기 때문입니다. 아하~ 하시는 분들도 계실것 같아요.
이 게임기는 현재까지도 아시는 분들이 많을 '뽀빠이'와 '동키 콩' 이라는 게임과 함께 발매되었었습니다. 그리고 광선총이라는 재미있는 컨트롤러도 있었는데, 이 때 이 컨트롤러로 즐길 수 있는 덕 헌트(Duck Hunt)라는 게임도 상당히 인기가 많았었습니다.
21위의 드림캐스트!!
국내에는 정식 발매되지 않았으며, 세가를 몰락시킨 비운의 게임기 입니다.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과 경쟁하던 세가의 세가 새턴이 고전을 면치 못하자, 이를 만회하기 위해 세가가 온 역량을 걸고 만든 게임기 입니다. 게임기의 스펙 자체는 당시로써는 훌륭하였고, 다양한 스펙의 하드웨를 장착하고 판매되었지만, 성능에 비해 여러가지 하드웨어 제약사항 문제가 있었고, 또한 정작 이를 지원해줄 써드 파티사의 게임이나 컨텐츠들이 턱없이 부족하였습니다.
드림캐스트를 모르는 사람(해보지는 않았어도 이름은 아는..)이 없을 정도였으나, 정작 접해본 사람은 많이 없는 게임기였습니다.
결국 플레이스테이션1에게도 밀리고, 플레이스테이션2에게도 압도적으로 밀리며, 전세계적으로 판매량이 플레이스테이션2의 10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1,060만대의 판매량으로, 이는 세가가 가정용 비디오 게임기 시장에서 완전히 철수하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그래도 버추어 파이터, 소닉 어드벤쳐, 소울 칼리버, 쉔무 시리즈 등 드림캐스트로 출시된 게임들도 나름 유명한 게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27위의 아타리 7800
아타리(Atari)에서 1986년 6월에 발매한 가정용 게임기이며, 실패한 이전 게임기인 아타리 5200을 대체하여 당시 게임기 시장을 점령한 닌텐도와 세가로 부터 비디오 게임기 시장 1위를 탈환하기 위한 게임기였습니다. 아타리 5200 이전의 아타리 2600은 미국에서 1977년에 처음 발매되어 세계에서 1980년대 초까지 엄청난 인기를 누리며 세계 시장을 제패한 게임기였습니다. 하지만, 5200의 실패로 닌텐도와 세가에게 게임기 시장 1위를 내주게 됩니다.
아타리 7800 판매 시점에는 닌텐도의 NES가 시장의 90%를 그리고 나머지를 세가의 마스터 시스템이 점유하고 있었습니다. 아타리는 대부분의 게임기가 실패하는 원인 중의 가장 큰 원인인 써드 파티 사의 확보 부족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당시 독점하다시피 게임기 시장을 점령한 닌텐도는 대다수의 비디오 게임 개발 업체와 독점 계약을 맺어 다른 게임기로 자사의 게임을 발매할 수 없는 상태를 만들었습니다. 사실 독점 계약을 맺지 않았다 하더라도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NES에만 집중하여 게임을 만들더라도 게임 개발사들은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굳이 개발 비용을 더 들여 10% 미만의 점유율을 보이는 게임기를 위해 게임을 만드는 것이 더 부담스러운 일이었을 것입니다.
결국 아타리는 게임기 시장에서 실패하고 1992년에 모든 게임기 플랫폼을 단종시켰습니다.
[아타리 7800]
[아타리 2600]
TOP 1~3위의 비디오 게임기 플랫폼과 몇가지 과거 주요 게임기 들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해 보았습니다.
어떠셨는지요?^^ 재미있게 보셨나요?^^
게임기 시장에서의 게임기 업체들의 흥망성쇠를 보고 있으면, 정말 게임기 시장 초창기 때부터 흥미로운 사건들이 많이 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조만간에 게임과 관련한 재미있는 순위 자료를 찾아 포스팅하도록 할께요`^^
* 모든 게임기 이미지 출처는 위키피디아이며, 게임기의 사건 및 역사 또한 위키피디아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