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철도 터널 TOP 5 (2015년)
국내 여행을 다닐 때, KTX를 타고 여행하신다면 종종 매우 긴 터널을 지나시는 경험을 하실텐데요!
KTX는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곡선 주로를 달리는 것이 매우 큰 부담이 됩니다. 그리하여 방향을 틀기 위한 곡선 반경도 매우 큽니다. 그래서 KTX가 다니는 철로는 대부분 직선화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지형이 평지보다는 산악 지형이 많은 편입니다. 모든 산을 피해서 철로를 놓으면 좋겠지만, 철로를 놓는 위치에 있는 모든 산과 산맥을 피해서 놓는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고, 놓는다 치더라도 철로가 매우 구불구불해지고, 철로가 매우 길어지게 될 것입니다. 곡선 철로가 많아지면 기차는 매 구간마다 빠른 속도를 내기 어려워지고, 또 철로가 길어지면 연료 소모나 운행 시간도 길어지게 됩니다.
그리하여 공사비용이 많이 든다 하더라도 철로를 최대한 직선화하여 건설하게 되는데, 이렇다 보니, 산악 지형이 많은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KTX) 부득이 터널이 많아 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우리나라의 수많은 터널 중에서 가장 긴 터널은 어디에 있고, 또 얼마나 길까요?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위 |
터널명 |
길이 (km) |
완공 년도 |
1 |
율현 터널 |
50.3 |
2015 |
2 |
금정 터널 |
20.3 |
2009 |
3 |
솔안 터널 |
16.7 |
2012 |
4 |
일직 터널 (장상 터널) |
10.3 |
2004 |
5 |
황학 터널 (상촌 터널) |
9.97 |
2004 |
1위는 바로 총 길이 50.3 KM 의 KTX 고속 철도를 위해 건설된 율현 터널입니다. 율현 터널은 서울의 수서역과 평택의 지제역을 연결하는 중간에 있는 터널인데, 무려 구간의 82%를 이 율현 터널이 차지하고 잇습니다.
율현 터널은 지난 달(2015년 6월 24일)에 관통식이 열렸습니다.
율현 터널은 국내에서 가장 긴 터널인데, 세계에서도 3번째로 긴 터널입니다.
참고로 세계에서 가장 긴 터널은 스위스에 있는 고트하르트 베이스 터널로 57km이며, 두 번째로 긴 터널은 일본에 있는 세이칸 터널로 53.9km 입니다. 우리나라의 율현 터널은 세계 2위의 터널과 불과 3.5km 정도밖에는 차이나지 않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m.seoul.co.kr/news/newsView.php?id=20150625014019&cp=go&m_sub=msub_go_008
2위 역시 KTX 경부 고속 철도를 위한 터널로 부산역과 울산역 사이에 위치한 터널입니다. 20km도 매우 길지만, 1위는 2위의 2.5배에 가까운 길이입니다.
3위는 솔안 터널로 영동선에 있는 산악 터널입니다. 해당 터널은 루프식 터널로 건설되었습니다. 루프식 터널이란 경사가 심하여 기차가 오르기 힘든 지점에 선로를 나선형으로 이동하게 하여 경사를 완만하게 만든 터널을 말합니다. 나선형 철도 터널로는 국내 최장 길이의 터널입니다.
4위는 일직 터널이라고도 불리는 장상 터널입니다. 경기도 광명역 바로 남쪽에 위치한 터널로 광명역 시작 지점에서 바로 만나게 되는 터널입니다. 일직 터널은 광명역 부터 경기도 군포시의 반월 저수지 인근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일직 터널은 2011년 2월 11일에 발생한 KTX산천 열차의 탈선 사고로도 많이 알려진 터널입니다.
(참고 - 일직터널 KTX 열차 탈선 사고: https://ko.wikipedia.org/wiki/%EC%9D%BC%EC%A7%81%ED%84%B0%EB%84%90_KTX_%EC%97%B4%EC%B0%A8_%ED%83%88%EC%84%A0_%EC%82%AC%EA%B3%A0)
5위는 역시 KTX를 위한 고속 철도 구간으로 대전과 대구 구간 사이에 위치한 터널입니다. 금정 터널이 완공되기 전까지는 국내 최장 철도 터널이었습니다.
한달전까지만 하더라도 국내에서 가장 긴 철도 터널은 20km 정도였는데, 율현 터널이 완공되면서 무려 그 길이를 30km나 더 늘렸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이 길이를 넘는 터널이 과연 건설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