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물가

세상에서 가장 빨리 1억명의 이용자를 모은 서비스 TOP 9

알토란A 2015. 7. 29. 22:32
반응형

오랫만에 돌아왔네요^^ 바쁜 일 때문에 거의 순위를 못올리고 있었는데요, 거의 일주일만입니다!^^

 

오늘은 좀 특이한 순위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바로 세계에서 가장 빨리 1억명의 이용자를 확보한 서비스 순위 TOP 9입니다!!!

(Time to reach 100 million users)

 

즉, 다시 말하면 상품이나 서비스가 세상에 나온 이후에 실제 그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1억명에 도달하는데에 가장 적은 시간이 걸린 서비스 순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상당히 궁금한 순위인데요~ ㅎㅎㅎ (저만 그런가요? ㅎㅎㅎ)

 

왜 TOP 10 이 아니고 TOP 9 일까요? 바로 9개의 서비스만이 1억명의 서비스에 도달했기 때문인 것 같아요~

(아쉽게도 순위 집계 당시에는 1억명을 도달한 서비스가 9개까지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과연 어떤 서비스 또는 상품이 세상에서 가장 빠르게 많은(무려 1억명~~) 사용자를 모았을까요?

 

순위 고고!!

 

9위부터 1위까지 역순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빨리 1억명에 도달한 서비스 순위 TOP 9

 

순위

서비스 (제품)

1억명 달성까지의 기간

등장 시기

9

전화 (Telephone)

75년

1878

8

휴대폰 (Mobile phone)

16년

1979

7

인터넷 (World Wide Web)

7년

1990

6

아이튠즈 (iTunes)

6년 5개월

2003

5

페이스북 (Facebook)

4년 6개월

2004

4

왓츠앱 (WhatsApp)

3년 4개월

2009

3

인스타그램 (Instagram)

2년 4개월

2010

2

애플 앱스토어 (Apple App Store)

2년 2개월

2008

1

캔디 크러쉬 사가 (Candy Crush Saga)

1년 3개월

2012

* 2015년 3월까지의 기준

 

사실 순위를 보시면 사실 우편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도 1억명이 넘을 것이고, 식당을 이용하는 사용자도 1억명이 넘지 않느냐 라고 생각 하실 수 있으실텐데요?^^ 순위는 집계 가능하고, 정량적으로 확인이 가능한 서비스를 기준으로 한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전기 사용자도 1억명이 넘지 않느냐 하실 수 있을텐데, 살아가면서 보편적으로(또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이 아닌 디지털 및 과학 기술과 관련된 서비스로 한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와우!!!!

캔디 크러쉬 사가!!!

저도 즐겨 하는 캔디 크러쉬 사가가!!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무려 1년 3개월만에 1억명의 이용자를 확보하였는데요, 겨우 1년 3개월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정말 단순한 퍼즐 게임이지만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손을 놓지 못하게 하는 게임인데요. 친구들과의 순위 경쟁도 하도록 유도해서 경쟁 심리까지 자극하지요.

게임이 쉽고 단순해서 그런지 어린이부터 전 연령층의 사람들이 즐겨하는 게임이 되어 버렸습니다.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말이지요~)

 

 

 

요즘은 캔디 크러쉬 사가 후속작인 캔디 크러쉬 소다 열풍이지요~ 무한도전 팀까지 TV광고를 하더라구요.

아쉬운 점은 캔디 크러쉬 소다에 집중하다 보니, 캔디 크러쉬 사가의 업데이트가 거의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일까요? ㅎㅎㅎ

 

캔디 크러시 사가 및 소다의 개발사인 영국의 킹(King) 소프트는 단 몇개의 스마트폰 게임만으로 작년(2014년)에 2조 5천억원 가량의 매출을 올리고, 뉴욕 증시에 상장하였습니다.

 

 

 

 

2위는 사진 공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인 인스타그램이 차지하였습니다.

인스타그램은 기존의 페이스북이나 트위터가 글 등의 메시지 위주의 공유 서비스였다면 특별한 글 없이도 사진만으로 전세계 사람들과 쉽게 이야기를 나누는 점이 특징입니다. 특히 태그를 이용하여 비슷한 사진들을 함께 볼 수도 있고, 친구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과의 교류가 쉽다는 점이 파급력이 컸던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수익 모델은 마치 없어보이지만, 알게 모르게 광고가 삽입되어 있는데요, 이 광고 수입만으로도 올해 7천억원 가량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용자가 얼마나 많은지 새삼 느껴집니다.

 

참고로 2012년에 페이스북이 10억달러를 주고 인스타그램을 인수하였습니다.

 

 

 

 

 

 

3위는 전세계 1위 메신저 어플인 와츠앱이 차지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카카오톡(90% 이상의 점유율)이 꽉 잡고 있는 메신져 시장인데요.

전세계적으로 보면 와츠앱이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입자 수는 현재 약 6억명 이상이며, 가입자 수가 아닌 한달 이용자 수 기준으로만 따지면 무려 10억명이 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와츠앱은 지난 2014년 2월에 190억달러(우리나라 돈으로 약21조원) 페이스북에 인수되었습니다. (매우 비싼 금액이네요)

 

사용자 많은 서비스는 모두 페이스북에 인수되는군요.. 투자를 참 잘하는 페이스북입니다. ㅎㅎㅎ

 

우리나라에서 힘을 못쓰지만, 국산 메신져인 네이버의 라인(LINE)은 전세계적으로 상당한 가입자를 가지고 있는 앱입니다. 카카오가 국내용, 라인은 글로벌용이라는 말이 종종 있는데요 틀린 말은 아닙니다. 라인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약 230여개국에서 5억6천만명이 사용하고 있으며, 시간당 평균 가입자가 70,000명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그 인기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4위는 애플 앱 스토어가 차지하였습니다!

아이폰 또는 애플 계열 제품을 사용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인데요.

그러한 제약에도 불구하고 세계 시장에서 1억명을 달성하는데 불과 2년 2개월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아이폰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2014년 3월 기준으로 아이폰의 누적 판매량은 5억대를 달성하였습니다. (아이폰6가 2014년 말에 출시되었으니, 이 집계에 아이폰 6의 판매량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5위는 온라인 괴물 기업인 페이스북의 페이스북 서비스가 차지하였습니다!

페이스북의 인기는 곧 꺼질 것이다~ 거품이다 라는 말이 많았는데요, 여전히 건재합니다.

페이스북은 가입자 수가 2014년말 기준으로 무려 13억 2천만명에 달하며, 광고 수익 등으로 약 78억달러(2013년 기준)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페이스북은 세계 2위와 3위의를 차지한 인스타그램과 와츠앱도 자회사로 가지고 있습니다.^^

 

 

 

 

 

 

 

6위는 다시 애플의 음악 재생 서비스인 아이튠즈가 차지하였습니다.

아이폰이 등장 하기 이전의 애플의 음악 재생 전용 제품인 아이팟을 위해서 시작된 서비스입니다. 애플의 앱 서비스가 등장하기 5년전에 출시된 서비스인데요. 이 때만 하더라도 앱 스토어는 상상을 못했었습니다. 물론 애플 내에서는 이미 준비하고 있었을지도 모르지만요.^^

 

 

 

7위는 월드와이드웹! 바로 여러분이 지금 오즈의 블로그를 접속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바로 인터넷 서비스를 말합니다.

간단히 월드와이드웹 인터넷 서비스라하면 웹 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한 서비스인데요, 좀 더 정확하게 이야기 하자면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들을 통해서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전 세계적인 정보 공간을 의미하며, 간단히 웹(Web)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출처 : 월드와이드웹 자세히 보기 : https://ko.wikipedia.org/wiki/%EC%9B%94%EB%93%9C_%EC%99%80%EC%9D%B4%EB%93%9C_%EC%9B%B9)

 

여러분이 인터넷을 통해 뉴스도 보고, 블로그도 보고, 음악도 들을 수 있게 된 것이 바로 이 월드와이드웹이 등장하였기 때문입니다! (WWW 만세!!! 감사합니다. ㅎㅎㅎ)

 

 

 

8위와 9위는 모두 전화가 차지하였습니다!

8위는 무선 전화!!

9위는 유선 전화!!

입니다.

 

 

1878년에 등장한 전화는 1억명의 사용자를 달성하는데에 무려 75년이란 긴 세월이 걸렸습니다.

뒤이어 1979년에 등장한 휴대용 전화기는 일반 유선 전화의 1/5인 16년만에 1억명의 사용자를 달성하였습니다.

 

 

순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점점 기술과 과학이 발달할 수록 1억명을 달성에 도달하는 서비스의 기간이 짧아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7위인 월드와이드웹(WWW) 등장 이후, 월드와이드웹에 기반을 둔 서비스가 1위부터 6위까지 모두 차지하였습니다.

 

앞으로 십수년 또는 몇십년 이후에는 또 얼마나 많은 사용자를 가진 인터넷 서비스가 등장할까요?

또, 인터넷 서비스가 아닌 다른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나 제품이 등장하여 더 많은 사용자를 달성하게 될까요?

 

궁금하고, 기대되는 미래입니다!

 

 

 

출처 : https://twitter.com/valaafshar/status/579647692390948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