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물가

2013 가장 돈 많이 버는 치킨 프랜차이즈 순위

알토란A 2015. 4. 7. 00:03
반응형

정말 2010년대 들어 가히 광적이다 할만큼 치킨 열풍입니다.

 

팽팽하였던 피자 VS. 치킨 의 구조가 치킨으로 기울고 있는 것 같은데요!!

그 인기 만큼이나 치킨 브랜드도 많이 생겨나고, 치킨 전문점 또한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제가 인터넷으로 직접 확인해본 치킨 프랜차이즈만 국내에 70여개 가까이 정도 되고(실제 10개 이상의 점포를 가지고 있는 프랜차이즈, 인터넷으로 확인되지 않은 프랜차이즈까지 합하면 훨씬 더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2012년말 기준으로 전국에 31,139개의 치킨 전문점이 있다고 합니다. 전국 인구 1636명당 치킨점이 1개씩 있고, 산과 강 등을 제외한 대지면적만을 기준으로 했을 때, 170m마다 치킨점이 하나씩 있는 정도라고 하네요.

2012년 이후에도 꾸준히 치킨점이 늘어난 것으로 보이니, 현재는 이보다 더할 것 같기도 합니다.

 

 

 

이미지 출처 : 한겨례 (치킨집 얼마나 많은가 보니…‘치킨 지옥’ 대한민국)

기사보러가기 :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626722.html

 

 

이처럼 치킨 프랜차이즈점을 오픈하는 것을 창업 아이템으로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치킨 프랜차이즈는 다른 음식점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 어떤 치킨 프랜차이즈점으로 가게를 내야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을까요?

 

기업 경영 평가 사이트인 CEO 스코어에서 국내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대상으로 점포당 평균 매출, 창업 비용 등을 조사하였는데, 한 번 보도록 할까요~?^^

 

 

2012년말 국내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매출 / 비용 현황

 

순위 

 치킨 브랜드

평균 매출액 

창업 비용 

매출액/비용 

 1

 교촌치킨

 2억 9,433만 

 4억    802만 

 72% 

 2

 BBQ

 2억 5,300만 

 2억 3,300만 

 109% 

 3

 굽네치킨

 2억   227만 

 4,828만 

 419% 

 4

 네네치킨

 2억    64만 

 5,072만 

 396% 

 5

 또래오래

 1억 2,030만 

 3,477만 

 346% 

 6

 페리카나

 9,298만 

 3,000만 

 310% 

 7

 둘둘치킨

 5,960만 

 6,580만 

 91% 

 평균

 

 1억 7,390만 

 1억 1,382만 

 153% 

 

* 단위 : 만원

* 출처 :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현황 (또래오래와, BBQ는 2011년말 기준 자료)

* 창업비용 : 가맹점 사업자 부담금으로 가맹비, 교육비, 보증금 등의 합계

 

굽네치킨이나 네네치킨은 다른업체에 비해 창업 비용이 매우 적은것으로 보여 소규모 형태로 창업을 하는 것으로 보이며, 창업 비용에 비해 매출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나타고 있습니다. 특히 굽네치킨은 창업 비용 대비 연간 평균 매출액이 419%로 상당히 높습니다. 투자 대비 효율이 좋은 것 같습니다.

 

페리카나는 평균 매출액이 상당히 낮았지만, 창업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하였습니다.

 

교촌치킨과 BBQ는 가맹비용이나 시설비용이 아무리 비싸더라도 다른 브랜드보다 몇배이상 비싸지는 않을 터인데, 상당히 높게 나와있습니다. BBQ같은 경우는 페리카나 평균 창업 비용에 비해 13배 이상이나 되는군요. BBQ는 임대료가 비싼 서울이나 도심 지역에서 창업을 많이 하고, 상대적으로 매장의 평수가 크기 때문에 높게 나온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일단 매출액/비용은 조사 대상 프랜차이즈 중에서 가장 낮은 72%를 보였습니다.

 

실제 위의 자료 조사는 전체 지점의 평균을 낸 값이므로 반드시 1위 프랜차이즈 업체의 지점을 내었다고 다른 프랜차이즈에 비해 매출이 더 높을 것이라는 것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교촌치킨이라 하여도 매출이 상당히 낮은 지점이 있을 수 있고, 둘둘치킨 이라하여도 매출이 다른 업체의 프랜차이즈보다 상당히 높은 지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역 상권, 매장 규모, 인구 분포 수 등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주변 상권의 분석을 먼저 확실히 하신 후에 원하시는 프랜차이즈 지점을 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통계에서 주의할 점이 한가지 있는데, 창업 비용은 1회성 지출 비용이고, 지점당 평균 매출액은 연간 매출액인데, 실제 표에는 매년 매장 관리 및 유지를 위해 지출되는 비용(직원 임금, 매장 임대료, 관리비 등) 등은 빠져 있습니다. 매출대비 관리비용 등에 대한 정보가 없어 좀 더 정확한 지표가 될 수 있는 매출액 대비 순이익이 얼마나 되는지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실제 창업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연간 매출 대비 매장 운영을 위해 필요한 지출 비용이 어느 정도 되는지는 먼저 꼼꼼하게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창업 하시는 분들께 성공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화이팅!!

 

 

 

기사 출처 (우리방송) : http://radio1230.com/2013/11/03/%EA%B0%80%EC%9E%A5-%EB%8F%88-%EB%A7%8E%EC%9D%B4-%EB%B2%84%EB%8A%94-%EC%B9%98%ED%82%A8-%ED%94%84%EB%9E%9C%EC%B0%A8%EC%9D%B4%EC%A6%88%EB%8A%94-%EC%96%B4%EB%9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