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세계 조선그룹사별 수주 잔량 순위 TOP 10

 

지난주에 전 세계 단일 조선소 수주 잔량 순위 포스팅을 하였었는데요!

 

2015 전 세계 단일 조선소 수주 잔량 순위 TOP 10

(보러가기 : http://ozrank.tistory.com/104)

 

이번에는 지난주에 이어 단일 조선소가 아닌 조선 그룹사별의 수주 잔량 순위 자료를 포스팅합니다.^^

 

수주 잔량이나 수주 잔량의 단위에 대한 설명은 위의 포스팅을 참조하여 주세요!!!!

 

오늘은 바로 순위 들어 갑니다!!! ^_^ 

 

순위 

조선소

조선소 수

총 수주잔량 (CGT)

조선소 당 평균

수주잔량 (CGT)

국가

1

 현대중공업

3

9,640,000

3,213,333

대한민국

2

 대우조선해양

2

8,639,000

4,319,500

대한민국

3

 IMABARI 이마바리 조선

8

5,142,000

642,750

일본

4

 삼성중공업

2

5,136,000

2,568,000

대한민국

5

 현대미포조선

2

4,036,000

2,018,000

대한민국

6

 STX조선해양

4

3,570,000

892,500

대한민국

7

 Japan Marine United

6

3,379,000

563,166

일본

8

 Yangzijiang 양자강조선 (揚子江船業)

2

2,885,000

1,442,500

중국

9

 SWS 상하이외고교조선소

2

2,787,000

1,393,500

중국

10

 Hudong Zhonghua

2

2,697,000

1,348,500

중국

 

* 자료 출처 : Clarkson Research Services 

 

역시 우리나라는 아직까지는 조선 분야에 있어서는 최강인 것 같습니다.^^

무려 5개의 우리나라 조선소 기업이 순위에 랭크되었으며, 뿐만 아니라, 3위를 제외한 1위부터 6까지 모두 휩쓸며 상위권 순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그래도 중국과 일본이 종종 다시 무섭게 치고 올라오고 있기 때문에 항상 긴장을 해야겠습니다.)

 

현대중공업이 조선소 3개에서 총 9,640,000 CGT (조선소당 평균 3,213,333 CGT)로 전세계 1위의 수주잔량 조선 TOP 1을 차지하였습니다.^^

 

참고로 세계 조선 업계의 전체 조선 수주 잔량은 2015년 1월말 기준으로 1억 1,390만 CGT (5,145척) 입니다.

현대 중공업은 전세계 조선 업계의 수주 잔량 중 약 8.46% 정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 대한민국 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 ]

 

대우조선해양은 8,639,000 CGT로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하지만 조선소당 평균 수주잔량으로 순위를 매겨보면 4,319,500 CGT로 조선소가 3개인 현대중공업에 비해 더 높은 조선소당 평균 수주 잔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위와 2위 조선소의 수주 잔량은 3위에 비해 300만CGT이상 높은 수치를 보이며 압도적인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위와 7위를 차지한 일본의 기업은 총 수주잔량이 높지만, 실제 조선그룹의 조선소 수가 많기 때문에 조선소 당 평균 수주잔량은 50~60만 CGT 수준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는 한편으로는 우리나라나 중국의 조선소에 비해 조선소의 규모가 작다는 것을 추측해 볼 수 있겠습니다.

 

 

[ 일본 이마바리 조선소 ]

 

 

중국의 기업들은 나란히 8, 9, 10위권으로 순위에서 하위권을 차지하였습니다.

중국도 일본보다는 조선소당 평균 수주잔량이 높았습니다.

 

 

 

[ 중국 양자강 조선소 ]

 

 

참고로 2015년 1월 한달간 전 세계적으로 배가 건조 완료되어 선주들에게 인도된 배의 수량은 총 187척, 410만 CGT (1,180만 DWT) 였으며, 금액으로는 89억달러(한화로 약 10조원)였습니다.

 

CGT가 선박의 단순한 무게가 아닌 부가가치나 작업 난이도 등을 따져 산출되는 값인데에 반해 DWT는 순수 배의 중량 톤수를 의미합니다. 중량 톤수는 적재할 수 있는 화물량(톤)을 말합니다.

 

이 중 중국은 88척(560만DWT, 170만CGT, 31억 달러)을 인도하여 DWT 및 CGT 기준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32척(250만DWT, 130만CGT, 35억 달러)을 인도하여 금액 기준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중국에 비해 인도한 배의 수는 적지만, 실제 DWT와 CGT 간의 비율이 중국에 비해 작고, 금액 자체도 우리나라가 큰 것으로 보아 중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배의 선박을 우리나라가 더 많이 인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일본은 42척(310만DWT, 80만CGT, 13억 달러)일 인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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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행인 2015.07.31 22:50 신고

    2008년 이후로 중국한테 1위 뺏긴지가 언젠데 세계최강이라고 자신있게 포스팅하시네..ㄷㄷ

    • 오즈 로이S 2015.08.03 00:07 신고

      안녕하세요. 행인님.
      오즈의 순위왕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의견 주셔서 감사드리구요.

      말씀하신대로 2000년 후반(월 단위로 한다면 2007년에 중국에 추월당함)에 수주량 기준으로 중국에게 추월당한 적이 있습니다. 그 뒤로도 엎치락 뒷치락 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정확한 자료는 모두 확인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15년에 들어와서는 수주량 기준으로 한국과 중국이 일본에게 1위를 뺏기기도 합니다. 요즘은 3국의 치열한 접전입니다.

      그리고 년간으로 따지만, 행인님께서 말씀하신대로 2008년에 중국에게 수주량을 빼앗긴 후, 3년간 중국에게 1위자를 내주었습니다. 하지만 2010년에 우리나라는 다시 1위 자리를 빼앗아 옵니다. (2010년 당시에는 중국이 22조원의 수주액를, 우리나라는 56조원의 수주액을 달성하여 2배 이상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에게 1위 자를 빼앗긴 후, 계속해서 그 상태가 지속된 것은 아닙니다.

      일단 제가 아직까지는 한국 조선이 세계에서 최강이라고 말씀드린대에는 제 나름대로의 의견이기도 하지만, 그 중국과 한국의 수주량 역전의 속내를 살펴보면 여러가지 다른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중국 업체의 선박 수주량이 무섭게 올라온 원인중의 하나는 중국이 자국 업체들의 선박 건조를 몰아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은 그 시장 규모가 커서 선박 수요가 많은 나라 중의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이 자국 밀어주기(자국 건조)를 하면 그 동안 높은 기술력으로 중국 기업을 대상으로 선박을 건조해 왔던 한국은 자연스레 수주량이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선박 수주의 내면을 살펴보면 대부분 기술력이 높지 않아도 건조할 수 있는 벌크선(포장하지 않은 화물을 그대로 적재할 수 있는 화물 전용선) 위주입니다. 이러한 선박은 건조하는데 높은 기술력을 요하지 않고, 그에 따라 수익성도 낮은 선박들입니다. 그러한 반면 우리나라는 건조에 높은 기술력을 요해 부가가치가 매우 높은 초대형 컨테이너선, 시추선, LNG운반선 등을 주로 수주하여 건조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단순 수주량만이 아닌,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았을 때, 아직은 우리나라가 중국 보다는 높은 기술력과 선박 건조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국과의 기술 격차도 많이 좁혀지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대로 간다면 십수년 내에 중국과 한국의 기술 격차가 없거나 역전되는 때가 올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도 선박 시장의 다방면을 꾀하고, 건조 기술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좋은 한 주 시작하세요~

  2. 행인2 2015.08.29 22:57 신고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이 순위에서 따로 분리되어 있는 이유가 있나요?

    • 오즈 로이S 2015.08.29 23:31 신고

      안녕하세요. 행인2님.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견 주신 사항 때문에 두 업체가 순위에서 따로 분리된 이유를 좀 더 찾아보려 하였으나, 정확한 이유는 찾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현대미포조선이 현대중공업의 계열사이기는 하나, 법적으로는 분리되어 주식 시장에 별도 상장된 기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도의 기업(조선소)으로 판단하고 순위를 산정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좋은 주말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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