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님들께서 가장 관심을 가질 만한 주제의 순위입니다^^

우리 아이 가급적 좋은 시설의 학교, 학업 성취도가 높고, 명문대를 많이 입학시키는 초중고학교에 보내고 싶은게 많은 부모들의 마음일 것입니다.

 

물론 각각의 학교가 장단점도 있고, 획일화된 순위를 매기는 것이 좋은 것인지는 한 번 따져봐야겠지만, 그래도 순위를 매겼다고 하니, 한 번 보도록 할까요?^^

 

이번 통계와 순위는

서울에 위치한 강남,서초,송파에 위치한 공립 초등학교의 학업성취도 순위

입니다.

 

학군이 좋다는 강남3구에 위치한 공립 초등학교는 학업성취도 평가를 어떻게 받았을까요?

 

조사 당시, 강남 3구에 위치한 공립 초등학교는 총 89곳입니다. (사립학교 제외)

 

 

이번 순위 자료와는 상관 없지만, 실제 서울대의 입학생의 강남3구 출신 비율(고등학생)은 2012년도 기준으로 17.7%에 달합니다.

이는 아마 사교육의 영향이 많을 것으로 보이는데, 반면 사교육의 영향을 고등학교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받는 초등학교의 경우, 강남 3구는 위의 표에서 보시다시피, 높은 순위를 차지한 학교가 거의 없다 시피합니다.

 

전국 5,639곳의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였으나, 전국 500위(약 상위10%)에 든 강남 3구의 초등학교는

왕북초등학교(강남구), 오륜초등학교(송파구), 원명초등학교(서초구), 세륜초등학교(송파구), 반포초등학교(서초구), 대도초등학교(강남구) 이렇게 6곳 뿐이었습니다.

 

서울 지역으로 한정하여  상위 50학교를 뽑아본 결과도 강남구 8곳, 송파구, 6곳, 서초구 4곳으로 강남3구는 18곳을 차지하였는데, 그 학구열에 비해서는 그렇게 높은 수준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많은 학부모들이 중고등학교 부터 사교육에 열을 올리면서 상대적으로 초등학교는 전반적으로 평준화되어 있어서 그런 것일까요?

아니면 조사 대상이 공립 학교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일까요?

 

정말 부촌의 집들은 아이들을 대부분 좋은 사립 학교에 보내거나, 명문 학원을 내보내고 있는 것 아닐까요?

다음 포스팅은 서울 사립초등학교를 대상으로한 학업 성취도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 및 데이터 출처 : [중앙일보] 전국 순위 매겨봤더니…강남, 최고 아니더군요

링크 : http://lif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0730759&ctg=12&sid=5808

학업성취도 평가 기준 : 초등학교 6학년생이 치른 국어, 영어, 수학 과목의 평균 점수를 기준이며, '보통 이상'의 평가를 받은 학생수 비율로 점수를 매김.

해당 관련 기사는 2013년 2월 20일에 게시되고 2014년 11월 18일에 수정된 기사입니다.

 

저작자 표시 변경 금지
신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