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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경제

2014 주요 국가별 세계 수출 시장 점유율 1위 품목수 순위 TOP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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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는 내수 시장이 크지 않아서 다른 여러 나라들과 무역을 통해서 경쟁을 하며 빠른 경제 성장을 이루어 왔습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경제 전체가 무역에 많이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 시장에 불황이 찾아오게 되면 경제 성장에 위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최근래에는 전 세계적으로 경기가 좋지 않아 국내 무역의 수출입이 감소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지난달까지 무역수지 48개월 연속 흑자를 기록하였습니다. 물론 적자가 나는 것보다야 흑자가 나는 것이 좋겠지만은, 수출이 줄고, 수입은 수출보다 더 큰 폭으로 줄어 흑자를 기록하는 불황형 흑자(수출보다 수입이 더 감소하여 생기는 흑자)입니다. 전세계 불황으로 우리나라는 2011년도에 연간 무역(수출입 포함) 액 1조 달러를 달성한 세계 9번째 국가가 되었지만, 2015년도에는 2011년 이후, 처음으로 1조 달러 달성에 실패하였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 볼까요? ㅎㅎㅎ

 

 다른 나라들과 무역을 하여 제품을 팔기 위해서는 똑같은 물건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다른 나라들의 제품보다 질이 좋거나 가격이 저렴해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으며, 그러한 경쟁력으로 더 많은 나라에 제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제품 중에서도 다른 어떤 나라보다도 경쟁력이 높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을 많이 가지고 있다면 해당 국가는 그만큼 수출 경쟁력이 있는 국가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그 제품이 어떤 제품이고, 그 제품의 시장 규모가 어느정도인지에 따라서 질적인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이쑤시개 판매 시장 1위와 OLED TV의 판매 시장 1위에는 그 시장 규모와 제품의 부가가치 규모가 다를 수밖에 없을 겁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에서는 지난 14일 UN Comtrade(UN에서 제공하는 통계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계 수출시장 1위 품목으로 본 우리 수출경쟁력'이란 보고서를 내놓았는데요. 각 국가별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 1위인 품목수를 국가별로 순위를 집계하여 발표하였습니다.

 

 

국가

2013년

2014년

품목수 증감

순위

품목수

순위

품목수

중국

1

1,535 

1

1,610 

+75

독일

2

733 

2

700 

-33

미국

3

554 

3

553 

-1

이탈리아

4

215 

4

222 

+7

일본

5

183 

5

172 

-11

인도

7

132 

6

138 

+6

네덜란드

6

134 

7

134 

0

프랑스

8

112 

8

109 

-3

한국

12

65 

13

64 

-1

 

 

중국은 저렴한 노동력을 바탕으로한 가격 경쟁력으로 2014년에 1,610개의 품목에 대해 세계 수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2013년도 대비 무려 75개의 품목이 증가하였습니다.

 

독일, 미국, 이탈리아, 일본, 인도, 네덜란드, 프랑스는 2013년도와 비교하여 큰 순위 변동이 없이 상위권을 차지하였습니다. 단지 인도와 네덜란드의 순위가 서로 뒤바뀌었을 뿐입니다.

 

 

 

우리나는 총 64개의 품목을 세계 1위에 올려놓으며 세계 1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2013년 대비해서는 1개 품목이 감소하였습니다. 우리나라가 강세를 보이는 메모리 반도체, 자동차 부품 분야 등 2013년도에 1위를 차지하였던 47개 품목은 2014년도에도 그대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더 자세히 보면 화학제품류 8개, 철강류 4개 등 17개 품목이 2014년도에 새롭게 1위에 등극하였고, 또 다른 철강류 4개, 섬유류 4개 등 총 18개 품목이 1위에서 물러났습니다.

 

우리나라의 세계 1위 품목 감소가 있었지만, 그래도 많은 감소를 보인 독일이나, 일본 보다는 어느정도 선방한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 10위권까지로 품목을 늘려보면 우리나라는 2014년도에 1,338개의 품목을 세계 10위권 내 품목에 올렸습니다. 이 수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수출 품목 중에서 주요 상위권 국가(중국, 미국, 일본, 독일)가 세계 수출 시장 점유율 1위를 가지고 있는 품목을 뒤따라 2위를 차지하고 있는 품목 수는 모두 101개(5% 미만 격차 26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