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서울에서 에스컬레이터가 가장 긴 지하철역들

반응형

서울에서 가장 긴 에스컬레이터를 가지고 있는 지하철역 순위


서울에는 지하철이 참 많습니다.

1호선(국철)을 시작으로 9호선까지 숫자로된 호선이 9개나 있고, 이에 더해 분당선, 신분당선, 경춘선, 공항철도 등등 상당히 많은 지하철 노선과 역이 있습니다.


지하철이 많아짐에 따라 환승역(두 개 노선 이상이 지나는 역)도 많아지고, 3~4개 이상의 지하철 노선이 서는 역까지 등장했습니다.



서울은 도심에 높은 건물들도 많고, 또 이렇게 지하철 노선이 많다보니, 점점 지하 깊숙이 지하철을 건설하게 됩니다. 이렇게 지하철이 땅 속 깊이 위치해 있게 될수록 승강장의 위치도 점점 깊어지는데요. 그로인해 지하철 내의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의 길이는 더 길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서울에 있는 지하철 역 중에서 가장 긴 에스컬레이터를 가지고 있는 역은 어디일까요? 지하철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자신이 이용하는 역의 에스컬레이터 길이가 대충 긴지 짧은지 감이 오실 것 같은데요. 혹시 내가 자주 이용하는 지하철역의 에스컬레이터는 정말 길어~ 하시는 분들은 혹시 순위에 역이 있는지 한 번 확인해 보도록 하세요^^


참고로 승강장에서 지상까지 이어지는 모든 에스컬레이터의 길이를 합산한 것이 아닌, 단일 에스컬레이터의 길이 순위입니다. (7위 -> 1위)



7위. 이대역 (서울 2호선)

길이 40m (높이 20m)




6위. 까치산역 (서울 5호선)

길이 41m (높이 20.5m)




5위. 대림역 (서울 2호선)

길이 41.4m (높이 20.7m)




4위. 남태령역 (서울 4호선)

길이 : 42.6m (높이 21.3m)




3위. 산성역 (서울 8호선)

길이 : 42.8m (높이 21.4m)




2위. 버티고개역 (서울 5호선)

길이 : 44.0m (높이 22.0m)




1위. 당산역 (서울 9호선)

길이 : 48.0m (높이 24.0m)




1위는 서울시 영등포구에 위치한 9호선 당산역의 에스컬레이터가 차지하였습니다. 당산역은 현재 서울 지하철 2호선과 9호선이 만나는 환승역입니다. 이 역에는 길이가 48미터나 되는 단일 에스컬레이터가 존재합니다.


순위에 든 역 중 당산역과 대림역, 까치산역은 환승역이었고, 나머지 역들은 하나의 노선만 있는 역이었습니다. 순위 7위에 든 모든 에스컬레이터는 모두 40미터 이상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이용해본 지하철 중에서 기억에 남는 에스컬레이터는 서울 4호선의 노원역과 분당선의 신갈역입니다. 노원역의 경우, 지하에 위치한 역사(9호선)에서 지상 2층(실제 2층보다는 더 높음)에 위치한 역사(4호선)까지 연결된 에스컬레이터가 있었는데, 단지 몇개의 에스컬레이터로 나누어져 있다보니, 순위에 들지 못한 것 같습니다. 신갈역 또한 상당히 깊은데요. 승강장에서 지상까지 3개 이상의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오는데, 그 중에 지상과 연결되어 있는 마지막 에스컬레이터는 정말 상당한 길이었습니다. 실제 신갈역의 깊이는 약 40미터 가량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서울 지하철이 아닌, 전국의 지하철로 확대해보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지하철 에스컬레이터를 가지고 있는 역은 대구의 신남역입니다. 2015년에 개통한 지하철역으로 서울에서 가장 긴 당산역의 48미터보다 무려 9미터나 더 긴 57미터의 길이를 가진 에스컬레이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