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주식

PCT 특허 출원 많이한 국내 기업 및 기관 순위 TOP 10 (2014년)

반응형

특허에 관해서 관심이 많으신가요?

아마 2011년 부터 발발된 삼성전자 VS 애플의 특허 전쟁(?)을 보시면서 특허에 대해서는 다들 한 번씩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기업이나 개인, 또는 기관이 자신의 아이디어나 기술, 디자인 등을 다른 기업 또는 기관이 사용하지 못하고, 독점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법적으로 보호를 받기 위한 것이 특허입니다.

 

특허의 원 목적은 개인이나 중소기업의 좋은 아이디어나 기술력을 특허로 출원 및 등록하여 대기업이나 해당 아이디어와 기술을 활용하여 제품 양산 능력을 가진 기업이 무단으로 이를 복제하고, 기술 침해를 하여 시장을 빼앗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이 특허라는게 한 번 출원하는데 비용도 만만치 않고, 개인이나 중소기업이 출원하는데에 있어서는 시간이나 비용이 적지 않게 들기도 하지요. 보통 출원 부터 등록 시, 특허법인 변리사에게 지급하는 성공 보수까지 생각하면 돈 4,5백만원은 우습게 나갑니다. 능력 좋고, 유명한 특허 법인을 통한다면 수천만원까지도 들지요.

 

 

 

 

게다가 그것도 국내에 한정하여 출원한 경우이고, 특허를 통해 해외사업이라도 할라치면, 사업을 하려는 국가마다 개별적으로 특허를 출원해야 합니다. 개별 국가의 특허 출원 비용, 출원 명세서 번역 비, 특허 출원을 받기까지의 각종 서류 및 일련의 절차들을 생각한다면 정말 개인이나 중소기업은 엄두도 내기 힘듭니다.

 

그래서 여러 나라에 특허를 출원할 때, 이러한 금전적, 시간적 비용이 많이 드는 것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각 국가간에 협약을 맺어 출원 절차를 통일하고, 간소화 시킨 것이 바로 PCT(특허협력조약, Patent Cooperation Treaty) 입니다.

현재 PCT 특허 출원에 대한 사무총괄은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산하의 국제사무국(스위스 제네바 소재)에 의해 이루어 지며, 현재 가입된 회원국은 약 150여 개국입니다.

 

PCT에 대해 궁금하다면!!

더 자세히 보러 가기 : http://www.kipo.go.kr/kpo/user.tdf?a=user.pct.info.BoardApp&c=1001&catmenu=m07_01_01

 

우리나라의 기업과 기관, 학교 등을 통틀어 가장 많은 PCT특허를 출원한 곳은 어디일까요?

 

 

순위 

 출원인

 출원인 분류

 건수

 1

 삼성전자

 코스피 상장 기업

 1,639 

 2

 LG전자

 코스피 상장 기업

 1,396 

 3

 LG화학

 코스피 상장 기업

 826 

 4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교

 101 

 5

 KT

 코스피 상장 기업

 95 

 6

 LG이노텍

 코스피 상장 기업

 93 

 7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교

 91 

 8

 동우화인켐

 비상장 중견 기업 (일본계)

 82 

 9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정부출연 연구기관

 74 

 10

 삼성SDI

 코스피 상장 기업

 64 

 

 

순위를 보면 사실상 3위까지가 거의 TOP이고, 나머지 순위는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1~3위와 나머지의 실제 특허 출원 건수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거의 최고 수준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압도적인 1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도 LG전자도 삼성전자 못지 않은 특허 출원 수준을 보여주었습니다.

 

 

구성을 보면

코스피(KOSPI)에 상장된 기업이 6곳

대학교 2곳

비상장된 중견 기업 1곳

정부기관 1곳

으로 순위가 구성되어 있네요.

 

그중에서도 1위와 10위는 삼성 그룹 계열, 2, 3, 6위는 LG 그룹 계열입니다.

 

삼성이나, LG 를 포함한 많은 기업들이 실제 PCT 특허 출원을 통하지 않고, 사업을 집중하는 미국이나 유럽, 중국 등에 직접적으로 특허 출원하는 경우도 있고, 국내에만 출원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모든 특허 출원을 포함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특허로 범위를 확대해도 그 비율은 비슷할 것 것입니다.

 

참고로 2014년도 삼성전자는 국내 출원만 총 7,574건(1위)의 특허를 출원하였습니다. 뒤이어 LG전자가 3,614건(2위), 현대자동차가 3,391건(3위)의 국내에서 특허를 출원하였습니다.

 

대기업 뿐만 아니라, 국내의 중소기업과 개인들의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보호받고, 특허 출원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서도 특허 출원에 대한 비용이나 자문 등의 지원이 지속적으로 지원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