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역대 올림픽 순위
우리나라 역대 올림픽 순위 (하계 올림픽)
리우 올림픽은 현재 대회 15일차로 폐막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금메달 8개, 은메달 3개, 동메달 8개로 종합 순위 11위를 기록 중입니다.
아직 우리나라가 메달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종목으로는 박인비 선수를 포함하여 4명의 프로 선수가 참가한 여자 골프와 마지막 남아있는 태권도 종목인 남자 +80kg 종목(차동민 선수 출전)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위의 두 종목 외에 아직 남아있는 다른 종목에 출전한 한국 선수들이 많으니, 또 이변이 없으리란 법은 없지요.^^
만약 위의 두 종목에서 금메달을 모두 획득하게 된다면 우리나라는 최종 순위 10위권 이내에 진입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는 이번 리우올림픽 대회의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세계 10위권 이내의 올림픽 성적을 보여주었는데요.
과연 지난 올림픽에서는 어떤 성적을 보여주었을까요? 리우올림픽에 앞서서 열린 2012런던 올림픽에서의 성적은 어땠을까요?
우리나라가 참가한 모든 올림픽 대회에서의 종합 순위 성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역대 하계 올림픽 순위]
리우 올림픽 바로 앞서서 열린 제3회 2012런던 올림픽에서 우리나라는 금 13개, 은 8개, 동 7개로 기대 이상의 성적을 올리며 종합순위 세계 5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역대 순위가 가장 높았던 대회는 바로 1988년 우리나라 서울에서 개최된 올림픽으로 무려 4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홈 어드벤티지도 조금은 있었겠지만, 당시 우리나라는 금 12, 은 10, 동 11개로 매우 많은 메달을 획득하며 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당시는 러시아라는 국가가 존재하지 않았고, 미국(민주주의)과 소련(공산주의), 두 강대국의 냉전 시대였는데요, 소련이라는 국가가 88서울올림픽에서 종합 우승을 차지합니다. 차후 소련은 붕괴되고 독립국가연합이 등장하였고, 다시 이 독립국가연합이 쪼개지면서 러시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의 11개 국가로 분리됩니다. 독립국가연합은 1992년에 열린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도 종합 우승을 차지합니다.
우리나라는 일제 강점기 시대 동안은 올림픽에 참여하지 못하다가 1945년 독립을 맞이하고, 처음으로 1948년 영국 런던 올림픽에 참여하게 됩니다. 당시 한수안 선수가 복싱에서, 김성집 선수가 역도에서 각각 동메달을 획득하며 동메달 2개로 종합 순위 32위를 차지합니다.
사실 1936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마라톤 대회에서 우리나라 국적의 손기정 선수와 남승룡 선수가 금메달과 동메달을 획득하였지만, 이는 당시 우리나라 대표로 뛰지 못한 경기였습니다.
우리나라가 올림픽에 정식 참가하여 처음으로 금메달을 딴 경기는 바로 1976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올림픽에서 였습니다. 레슬링 페더급에 출전했던 양정모 선수가 금메달을 획득합니다.
1980년 소련에서 개최된 제22회 소련 모스크바 올림픽은 우리나라에서 불참하게 됩니다. 이는 당시 미국과 소련의 대립으로 인해서 미국의 우방국들이 소련에서 개최되는 올림픽 참가를 모두 거부하였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또한 참가할 수가 없었지요. 재미있는 것은 1984년에 개최된 제23회 미국 LA 올림픽에는 소련을 비롯한 공산주의 국가들이 대부분 불참하였답니다.
우리나라는 제17회 이탈리아 로마 올림픽을 제외하고는 참여했던 모든 대회에서 메달을 획득하였으며, 최근에 개최된 그리스 아테네, 중국 베이징, 영국 런던 올림픽에서는 모두 10위 권 이내의 순위에 올랐습니다.
리우 올림픽에서도 마지막까지 남은 경기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어 10위권 진입을 하기를 기원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역대 올림픽 순위 였습니다!
대한체육회 자료 : 더 자세한 금메달 리스트 목록 보기